모임 같이 농구할 사람을 구하는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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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농구할 사람을 구하는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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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집 현황

    • 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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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I/UX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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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플랫폼

    IOS 앱
    안드로이드 앱

    AI의 사업성 분석

    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1) 단기/중기/장기 소비자 특성/규모/니즈 분석
    - 단기: 주로 농구를 즐기지만 혼자서 하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주요 소비자가 될 것입니다. 농구 시설 이용률과 관련된 통계를 참고하여 규모를 측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들의 니즈는 '함께 농구를 즐길 수 있는 사람 찾기'가 될 것입니다.
    - 중기: 농구를 배우고자 하는 초보자, 혹은 농구 스킬을 기르고 싶은 사람들까지 확대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농구 관련 커뮤니티나 농구 학원 수요를 분석하여 규모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의 니즈는 '함께 배울 수 있는 파트너 찾기'입니다.
    - 장기: 다른 스포츠 분야까지 확대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고 싶지만 상대를 찾기 어려운 사람들이 소비자가 될 수 있습니다. 국내 스포츠 이용률을 분석하여 규모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
    - 현재 사회활동 억제로 인한 홈트레이닝 운동 자료들이 각광을 받는 상황입니다. 장기간 주목받을 추세로 볼 수 있습니다. 경쟁업체로는 'SPOCAN', 'MATES' 같은 같이 운동할 파트너를 찾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3) 경쟁력 확보 차별화 전략
    - 선택적 매칭 기능: 유저들이 데이터를 입력하여 이를 바탕으로 매칭되는 시스템
    - 커뮤니티 기능: 소통과 정보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커뮤니티 서비스
    - 운동 스킬 공유 서비스: 프로들의 운동 팁, 수기 등을 공유해 소비자들이 스킬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4) 출시플랫폼 우선순위
    - 모바일 앱이 우선 순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농구는 야외에서 활동하는 운동이므로,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파트너를 찾을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초기 시장 진입 전략
    - 농구 동호회, 커뮤니티를 타게팅하여 홍보와 마케팅 활동
    - 앱 서비스 이용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모션(사용자 이벤트 혹은 할인 혜택 제공)
    - 플랫폼에 대한 홍보를 위해 유명인들을 초대해 이용 후기나 추천문 홍보를 진행
    6) 시장 확대 전략
    - 다른 스포츠 분야도 차차 포함시켜 서비스 다양화
    - 프로들이 참여하는 시스템 구현(프로의 레슨 이용 등)
    - 벤치마킹 잘되는 외국 앱을 참조하여 국내에 적합한 방향으로 시장 확대

    소개

    1. 프로젝트의 시작 동기

    농구를 하고는 싶은데 혼자 하기는 싫을 때 같이 할 수 있는 사람을 구하는 서비스를 기획 중 입니다.

    혹시 농구를 좋아하신다면...! 농구를 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같이 농구를 하고 싶은데 같이 할 사람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 않나요?

    저의 경우 농구를 취미로서 즐겨하는데요. 농구를 할 때 혼자하고 싶은 경우도 있지만 같이 하고 싶은 경우가 더 많거든요.

    그러면서 더 실력을 기를 수 있기도 하고요. 하지만 항상 할 사람을 구하기는 쉽지 않았답니다...

    그래서 저는 같이 농구할 사람을 쉽게 구할 수 있는 플랫폼 앱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타겟층은 명확합니다. 바로 농구를 실제로 하는 사람들!

    제가 앱의 디자인에 대한 것은 어느정도 생각해놨습니다. 피그마를 이용해서 제가 만들고 싶은 앱을 그려봤기 때문에 한 번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피그마 링크에서 확인하기

    2. 회의 진행/모임 방식 

    일주일에 한번 온라인으로 전체회의를 할 것입니다.

    (회의 빈도는 필요에 따라 수정될 수 있으나 일주일에 최소 한번은 고정)

    온라인을 우선으로 하고 오프라인 회의가 필요하다면 팀원들과 상의 후 진행할 예정입니다.

     

    3. 그외

    • -프로젝트 진행상황

    우선, 농구할 때 사람을 쉽게 구할 수 없다!

    이걸 문제라고 가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제 주변에 있는 두 개의 고등학교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표본집단이 많지 않다는 점이 한계였으나 같이 농구 할 사람을 구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 존재했고,

    설문조사 참여 인원 중 한 분은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서비스라는 긍정적인 평가까지 해주셨습니다.

    하지만 이로는 정확히 사람들이 문제로 여기는지 파악하기 어려웠기에 랜딩페이지를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서 약 5000회 정도 노출 시켰습니다.

    91회의 랜딩페이지 링크 접속이 있었고 그 중에는 개발 소식을 받아보기 위해 이메일을 등록한 사람도 2, 3명 정도 있었습니다. 이

    와 같은 가설 검증 후, 어느정도 원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혹시 실제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다면, 단순히 경험을 쌓고 포폴을 채우기 위한 용도가 아니라 잘 된다면 계속해서 서비스를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일단 MVP 구현 후, 빠르게 시장성이 있는지 확인해볼 것입니다.

    (설문조사 및 페이스북 광고 결과는 파일을 첨부할 수 없는 관계로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메일로 요청 시, 보내드리겠습니다.)

    • -모집 인원과 관련해서

    • 현재 안드로이드, iOS를 모두 native로 개발하기 어렵다면 크로스 플랫폼 앱을 개발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 저도 소규모로 프로젝트를 빠르게 진행하고 싶기도 하고요. 이는 팀원 모집 후, 상의해서 무엇이 더 좋을 지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수익 발생 시

    혹시 앱이 잘 되서 수익이 발생할 시, 앱 개발에 필요했던 비용들(서버, 유료 프로그램 등)을 제외하고 1/n으로 나누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실제로 수익 발생 시, 자세하게 의논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기술/언어

    • Figma

      #Figma

    • Swift

      #Swift

    • Kotlin

      #Kotlin

    한줄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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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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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폰 인증완료리더 응답률 : 내역이 없습니다

    프로젝트 기간

    23.09.05 ~23.12.09  (96일)

    프로젝트 분야

    헬스/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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