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분석
- 단기적: 주로 온라인으로 회의를 진행하는 기업이나 단체가 주요 소비자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상당히 필요한 서비스로 볼 수 있습니다.
- 중기적: 비대면 시스템이 확산되며, 블록체인 기반의 투표 시스템이 보다 널리 알려지면서 대학교 초과회, 동아리, 사회단체 등에서도 활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장기적: 국가 공식 선거 등 공공분야에서의 사용까지 확대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선택권을 행사하는 모든 국민이 이용자가 될 수 있습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현재 유사 서비스가 많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투표시스템에 접목시킨 사례는 국내외를 불문하고 아직 많지 않습니다. 다만, 향후 3년간 무인, 비대면 서비스는 증가 예상되며, 이에 따라 이 시장의 성장 또한 예상됩니다.
- 경쟁 업체로는 클라우드 기반의 전자서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의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점이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블록체인 기반: 기존의 전자투표 시스템의 위변조 위험을 해소하고 신뢰성을 높임.
- 마이데이터 활용: 개인화된 정보를 투표 시스템에 활용해 보다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 제공.
- 공유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투표 현황을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투명성 제공.
4) 출시플랫폼(모바일 웹/ 모바일 앱/ PC 웹) 등의 우선순위와 이유
- 모바일 앱: 스마트폰 편리성과 접근성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투표할 수 있도록 함.
- 웹: 웹을 통한 접근도 가능하도록 하여 PC에서도 투표가 가능하도록 함.
5) 초기 시장 진입전략
- 첫째, 블록체인 투표시스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 진행.
- 둘째, 기업이나 단체 등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 검증을 받음.
- 셋째, 규제 샌드박스 등을 통해 법적 장벽을 최소화함.
6) 시장을 확대하기위한 전략
- 첫째,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단체, 학교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
- 둘째, 보안성 및 신뢰성을 입증하여 공공 분야로의 진입을 목표로 함.
- 셋째, 다양한 협업을 통해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을 목표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