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기반 하이퍼로컬소셜앱, 플레이핑 정보 | 프로젝트 & 토이 프로젝트 그리고 IT스터디&네트워킹 , 렛플

프로젝트

[서울] 숏폼기반 하이퍼로컬소셜앱, 플레이핑

  • 이예인

    이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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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알림 받기프로덕트 출시(개발완료)되면 팀으로부터 특별한 알림 (이메일/알림톡/푸시 등)를 받습니다.

    모집 현황

    • IOS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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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플랫폼

    IOS 앱
    AI의 사업성 분석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프로젝트 [숏폼 콘텐츠 기반 하이퍼 로컬 소셜 플랫폼, 플레이핑]에 대해 한국어로 분석해드리겠습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및 니즈 분석
    - 단기 관점에서 소비자 특성 및 니즈 분석
    초기 서비스 대상인 20대 초반 대학생들은 소셜미디어 활용이 활발하고 신기술에 적응이 빠릅니다. 이들은 새로운 소셜 네트워킹 경험에 열려 있으며, 실시간 위치 기반의 서비스를 통해 더욱 긴밀하고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서비스에 대한 호기심과 새로운 인맥 형성의 기회를 중시할 것입니다.
    - 중기 관점에서 소비자 특성 및 니즈 분석
    중기적으로 서비스 사용자들은 플랫폼의 정착 및 지속적인 이용에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플레이핑이 가져올 실질적인 가치, 즉 관계 형성, 커뮤니티 참여, 지역 정보 교환 등의 혜택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일정 규모의 커뮤니티가 형성되면서 소비자 니즈는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 확대를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 장기 관점에서 소비자 특성 및 니즈 분석
    장기적으로는 서비스 확장과 더불어 소비자 베이스가 넓어지면서 다양한 연령대와 사용자 그룹을 포괄하는 서비스로 발전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역 커뮤니티 매니지먼트 및 특정 지역, 취미, 관심사를 중심으로 한 세분화된 커뮤니티 형성이 중요합니다. 장기적 소비자 니즈는 플랫폼 자체의 지속적인 혁신과 함께 애프터 서비스, 데이터 보안, 개인 맞춤화 콘텐츠로 이동할 것입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 및 이유,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현재 소셜 미디어와 로컬 서비스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 중이며, 특히 숏폼 컨텐츠는 인스타그램의 Reels, 유튜브의 Shorts, 틱톡 등을 통해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하이퍼 로컬 소셜 플랫폼은 지역 기반의 소셜 네트워킹에 초점을 맞추며, 사용자들에게 더욱 밀접한 커뮤니케이션과 관계 형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 안에서 위치 기반, 커뮤니티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는 사용자 경험 강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향후 3년간은 이러한 하이퍼 로컬과 숏폼 콘텐츠 시장이 더욱 성장할 전망입니다. 사람들이 온라인에서의 새로운 관계 형성과 자신들의 일상을 공유하는 데 높은 가치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쟁업체로는 네이버의 동네생활, 카카오의 카카오맵 등이 있으며, 이들은 각각의 플랫폼을 통해 이미 로컬 기반의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메신저 연동이나 독창적인 사용자 경험 제공과 같은 차별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위치 기반 커뮤니티 매칭: 사용자가 자신의 위치와 관심사를 기반으로 같은 관심사를 가진 이웃과 쉽게 연결될 수 있는 맞춤형 매칭 기능을 제공합니다.
    - 참여도 기반 인센티브 제도: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용자의 플랫폼 활동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합니다. 예를 들어 평점이나 리뷰, 지역 기반 활동에 따른 포인트 제공이 될 수 있습니다.
    - 특화된 콘텐츠 큐레이션: 사용자가 관심사에 맞춰 자신의 장소나 상황에 적합한 콘텐츠를 쉽게 찾고 제작할 수 있도록 돕고, 지역 사회뉴스나 이벤트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4) 출시 플랫폼의 우선순위와 이유
    작품의 초기 타겟인 20대 초반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은 모바일이므로, iOS 및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을 우선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바일 앱은 사용자의 지속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위치 기반 서비스의 활용성을 최대화할 혁신적 툴 제공에 적합합니다. PC 웹은 초기에는 보조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추후 사용자 증가에 따라 확장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5) 초기 시장 진입 전략
    -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학가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홍보하고 초도 사용자를 확보합니다.
    - 캠퍼스 내 이벤트: 대학교와 연계하여 오프라인 이벤트를 개최하고, 앱 다운로드 및 사용을 촉진합니다.
    - 제휴 마케팅: 지역 내 카페, 식당, 학원 등과 제휴를 맺어 할인 혜택과 함께 사용을 유도합니다.
    6) 시장 확대 전략
    - 서비스 초청 기반 사용자 확대: 기존 사용자가 친구나 지인을 초대하면 포인트나 혜택을 제공하는 메커니즘을 도입하여 자연스러운 네트워크 확장을 유도합니다.
    - 지역 사회와 협력: 지역 공동체, 대학, 행정기관 등과 협력하여 지역 기반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 콘텐츠 다양화 및 개인화: 사용자의 반응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콘텐츠와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업데이트합니다.

    소개

    [숏폼 콘텐츠 기반 하이퍼 로컬 소셜 플랫폼, 플레이핑]

    초근거리 기반 소통으로 숏폼을 주고받는 하이퍼 로컬 커넥팅 플랫폼에서 IOS 개발자(2명)를 모십니다.

    저희 서비스의 초기 타겟은 일상적 오프라인 관계 형성에 니즈가 있는 20대 초반 대학생입니다. 현재 Z세대는 가장 오랜시간 휴대폰을 이용하는 동시에 가장 많이 외로움을 느끼는 세대라고 하는데요, 이들이 실질적인 생활반경 내에서 건강한 소통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팀 플레이핑은 정부 지원 프로그램인 ‘2023 서울 청년창업사관학교’ 에 입교한 이력이 있으며, 현재 약 3000만원의 마케팅비 자금 운용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기능]

    -실시간 위치 기반 초근거리 내 유저 탐색기능

    -숏폼 영상 제작, 전송: 메인화면에서 노출된 근거리 유저(1명 이상)를 선택해 실시간으로 전송

    -숏폼을 주고받는 행위를 드래그, 푸시 인터렉션을 응용한 자체 핑퐁 인터렉션으로 진행 (ex. 썸네일을 밀어서 전송, 당겨서 답장)

    -위 소셜기능의 베타서비스 운영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 탑재 예정 (ex.지역상권 연계 숏폼 마케팅 등)

    [현재 팀원 구성]

    기획 및 프로덕트 디자인: 1명 (전 스타트업 근무)

    BX/BI 디자인: 1명 (현 에이전시 근무)

    마케팅 실무진: 1명 (현 스타트업 근무)

    IOS 앱 프론트엔드 개발자: 2명 (현 스타트업 근무 4년차 외 1)

    백엔드/서버 개발자:2명 (현 스타트업 근무 4년차)

    [모집 인원]

    IOS 프론트엔드 개발자: 2명

    *현재 실무 재직중이신 분들도 팀원 형태로 참여가능하니 편하게 문의주세요 :)

    [작업 사항]

    1월 초 출시될 베타 서비스의 운영과 함께 이후 정식 서비스 론칭 업데이트 (비즈니스모델 기능 탐재)를 함께 해주실 개발자분을 모집합니다:)

    [회의/모임 방식]

    - 매주 1회 비대면 회의를 진행하고, 달에 1-2회는 대면 회의를 진행합니다. (대면회의를 진행하는 주에는 비대면 회의X)

    - 온라인은 구글 밋으로 진행하고, 오프라인은 용산역 부근 카페 혹은 스터디룸에서 진행합니다:) (지역/장소는 조정가능)

    • - 평소엔 슬랙과 노션을 활용해 주로 비대면 협업을 진행합니다.

    기술/언어

    • Figma

      #Figma

    • Spring

      #Spring

    • Kotlin

      #Kotlin

    • IOS

      #IOS

    • Slack

      #Slack

    한줄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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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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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 정보

    이예인

    이예인

    휴대폰 인증완료리더 응답률 : 내역이 없습니다

    프로젝트 기간

    23.12.29 ~24.06.29  (184일)

    프로젝트 분야

    소셜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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