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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퍼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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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집 현황

    • 프로젝트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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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I/UX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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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원 시, 아래는 필수 입력값입니다 ✍️ (총3개) 이메일, 지원직군, 지원사유

    출시 플랫폼

    IOS 앱
    안드로이드 앱
    AI의 사업성 분석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프로젝트 소개를 바탕으로 한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분석
    - 단기 관점: 초기에는 기술에 익숙한 자녀 세대를 중심으로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조부모님 또는 부모님의 이야기를 디지털 공간에 기록하는 데 관심이 많으며, 소셜 네트워킹 채널을 통해 해당 서비스를 타깃으로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 중기 관점: 서비스의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윗세대 스스로가 직접 이용하는 경우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중년층의 디지털 접근성 향상과 관심을 환기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 장기 관점: 서비스가 확산되어 일반화될 경우,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다양한 연령대가 참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서비스는 더 많은 유저 친화적 기능을 도입하고, 다양한 커뮤니티와 통합될 수 있는 확장성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현재 시장성은 기술에 익숙한 젊은 세대와 디지털 공간에서의 기록이 부족한 윗세대라는 두 가지 시장 요소가 결합되어 특유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관련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스타트업의 성장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 향후 3년간 시장 추세는 노령화 사회의 진행과 함께 윗세대가 기술에 접근하는 비중이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이는 '인생퍼즐'과 같은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경쟁업체로는 라이프로그 서비스, 시니어에 특화된 SNS, 그리고 온라인 가계부 서비스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들은 소셜네트워킹과 개인의 이야기를 중시하는 트렌드를 활용하여 시장에 진입할 것입니다.
    - 이미 국내외 다양한 서비스가 유사한 목표를 가지고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으나, 온전히 개인의 삶에 초점을 맞춘 스토리텔링 서비스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인생퍼즐'은 이런 점에서 차별화될 수 있습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유저간의 다세대 참여 유도를 위한 커뮤니티 기능 도입: 참여와 공유를 권장하여 소셜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 윗세대도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단순화하고 직관적으로 만듭니다.
    - 개인화된 추천질문 알고리즘: 사용자의 이용 패턴을 분석하여 개인에 맞는 맞춤형 질문을 제공합니다.
    4) 출시플랫폼 우선순위와 이유
    - 모바일 앱(Android&iOS): 기술적 접근성을 가진 자녀 세대가 주요 대상이므로,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된 이들에게 우선적으로 다가갈 필요가 있습니다. 앱을 통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PC 웹: 추후 서비스가 안정화되고 윗세대의 참여를 더 많이 유도하기 위해 PC 버전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초기 시장 진입전략
    - 인플루언서 및 블로거와의 협업을 통한 마케팅: 조부모와 손주의 관계를 중시하는 콘텐츠 생성자들로부터 서비스 홍보를 지원받습니다.
    - 온라인 커뮤니티 및 SNS 채널 활용: 가족 및 시니어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페이스북 그룹 등에서 활동을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접근합니다.
    - 가족 간의 구전 마케팅 유도: 초기 사용자들의 긍정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자발적인 홍보를 유도합니다.
    6) 시장을 확대하기위한 전략
    - 다양한 기능 추가 및 서비스 향상: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 기능 개선 및 추가하여 장기간 이용자의 충성도를 높입니다.
    - 오프라인 이벤트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디지털 리터러시가 낮은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 사용법을 교육하고 해당 시장 저변을 확대합니다.
    - 협력 및 파트너십 확장: 유사 목적을 가진 비영리 단체, 정부기관,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 접근성과 인지도를 증가시킵니다.

    소개

    1. 프로젝트의 시작 동기

     

    IT로 이웃을 돕기 위해 모임을 시작했고 첫번째로 윗세대(조부모님, 부모님)를 돕기로 했습니다.

    윗세대 분들은 외로움의 문제(독거 노인 등)를 겪고 계셨고,

    그분들의 지혜와 이야기는 디지털 공간에 남아 있지 않아 사라지는 것이 문제라고 봤습니다.

    그래서 자녀 세대가 윗세대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추천질문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할아버지, 할머니 등)의 이야기를 기록하는 “인생퍼즐”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퍼즐을 맞추듯 짧은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하나씩 모아 자연스럽게 길고 멋진 이야기가 되게 하는 컨셉입니다.

    기록의 대상을 주인공(할아버지, 할머니 등)이라고 하는데

    매월 추천질문을 통해 주인공의 이야기를 글, 영상, 음성, 사진으로 기록할 수 있게 개발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주인공을 여러 계정에 걸쳐 공유하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댓글, 이모티콘, 질문 요청하기, 이야기로 동영상 만들어 주기 등의 기능들을 개발해 나갈 예정입니다.

    Android, iOS 앱 등록되어 있으며 아직 배포되지는 않았지만

    2023년에 디자이너분이 합류하여 기존 화면 리뉴얼이 진행되어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공유하기 원하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할아버지, 할머니의 이야기를 기록하기 원하는 손자, 손녀들이

    추천질문을 통해 직접 그분들의 이야기를 기록하거나

    삼촌, 이모들에게 추천질문으로 기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회의 진행/모임 방식 

     

    팀별로 1주에 1번 미팅이 있고 한달에 한번 전체 미팅, 두달에 한 번 회고 미팅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임은 온라인(줌)으로 진행합니다.

    각 연도 킥오프 미팅이나 새로운 사람 합류 시점에 필요 시에만 오프라인 미팅을 하며 홍대입구 또는 서울역에서 만났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슬랙을 위주로 사용합니다.

     

    3. 그외

    현재 총 9명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 - 총괄 PM 겸 BE 개발자 1명 (야놀자 출신 6년차 개발자)

    • - 디자이너 1명

    • - BE 개발자 3명

    • - FE 개발자 4명

    UI/UX 디자이너 한 분, 기획자 겸 PM 1 분을 모집 중입니다.

    이번에는 실무 경력 1년 이상이신 분을 모시려고 합니다.

    IT로 이웃을 돕는 것에 관심 있는 분들 또는 이제라도 관심을 가져보고 싶은 분들 계시다면 주저말고 지원해주세요:)

    UI/UX 디자이너

    • - 기존에 계시던 디자이너 한분과 협업하여 Figma로 서비스 디자인을 하게 됩니다.

    • - 앱/웹 서비스 다자인 실무 경력 1년 이상이신 분만 지원 부탁드려요.

    기획자 & PM

    • - 인생퍼즐 서비스의 세부 기획을 맡게 됩니다.

    • - 기존 개발되어 있던 부분의 User Story, 세부 정책을 점검하고 정리합니다.

    • - 새로 개발되는 댓글, 이모티콘, 질문 요청하기, 주문, 결제에 대한 User Story, 정책을 정리합니다.

    • - 총괄 PM과 함께 로드맵에 맞추어 프로젝트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 - 실무 경력 1년 이상이신 분만 지원 부탁드려요.

    기술/언어

    • Java

      #Java

    • Spring

      #Spring

    • React

      #React

    • ReactNative

      #ReactNative

    • AWS

      #AWS

    • Figma

      #Figma

    한줄 소식

    • 아직 새로운 소식이 없습니다

    멤버

    이 프로젝트는 지원을 기다리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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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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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폰 인증완료리더 응답률 : 내역이 없습니다

    프로젝트 기간

    23.12.31 ~24.06.30  (183일)

    프로젝트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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