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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에 대한 찬/반 선택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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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플랫폼

    안드로이드 앱
    IOS 앱
    AI의 사업성 분석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및 니즈 분석
    - 단기 관점: 단기적으로는 10대와 20대가 주된 소비자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들은 자기 표현이 강하고 SNS를 통한 즉각적인 피드백과 참여를 중요시합니다. 초기에는 유저가 적어 소비자 규모는 제한적일 수 있으나, SNS의 재미와 참여 요소를 통해 빠르게 확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중기 관점: 중장기적으로는 30대, 40대의 늦깍이 부모 세대도 소비자로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자녀 교육, 생활 팁 공유, 고민 상담 등 더 심도 깊은 참여와 조언을 갈망할 수 있습니다. 규모는 청년층보다 상대적으로 작을 수 있으나, 보다 충성도 높은 사용자 그룹이 될 수 있습니다.
    - 장기 관점: 장기적으로는 전 연령대의 사용자가 다양한 목적으로 이 플랫폼을 사용하게 되며, 사회 각층의 폭넓은 의견과 경험을 공유하는 집단지성의 허브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규모 면에서는 대중적인 채널로서 SNS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 및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설명
    - 현재 시장성은 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글로벌 SNS 플랫폼이 주도하고 있으며 각각 광고 수익 모델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트렌드는 사용자 참여와 실시간 피드백, 짧은 동영상 콘텐츠의 인기가 높습니다.
    - 향후 3년간은 영상 콘텐츠와 사용자의 참여를 더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플랫폼이 선호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능동적인 참여와 의견 표출이 가능한 SNS의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예상 경쟁업체로는 현재 상위 SNS 플랫폼과 새롭게 출시될 수 있는 스타트업 SNS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찬/반 투표와 같은 차별화된 기능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차별화 기능 또는 전략
    - 의견 표출의 강화: 사용자가 게시물마다 찬/반을 선택하도록 하여,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 실시간 반응 알림 및 통계 제공: 게시자가 자신의 게시물에 대한 반응과 의견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그 통계를 제공받아보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 커뮤니티 기반 네트워킹: 사용자 간의 의견 교환을 통해 커뮤니티 형성을 돕고, 네트워킹을 촉진하는 기능을 강화합니다.
    4) 출시 플랫폼의 우선순위 및 이유
    - 모바일 앱: 주 타켓이 청년층이고, 이들은 모바일 기기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먼저 모바일 앱을 시작으로 출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 모바일 웹: 모바일 앱에 이어 접근성을 늘리기 위해 모바일 웹도 함께 고려할 수 있습니다.
    - PC 웹: 장기적으로는 PC 웹 버전도 개발하여 사무실이나 집에서도 접근 가능하게 할 수 있으나, 초기에는 중요도가 낮은 편입니다.
    5) 초기 시장 진입 전략
    - 오피니언 리더와의 파트너십: SNS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의 협력을 통해 플랫폼 초기 사용자를 확보합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튜버, 인스타그래머 및 기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홍보하고 사용자를 유치합니다.
    - 초기 사용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초기 사용자에게 무료 포인트, 배지, 레벨업 기회 등의 보상을 제공해 참여도를 높입니다.
    6) 시장 확대 전략
    - 유저 참여형 이벤트: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도록 장려하는 이벤트와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 콘텐츠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크리에이터들에게 기술적, 재정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 글로벌 확장: 초기에는 한국 시장에 집중하고, 점차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여 국제화를 추진합니다.

    소개

    1. 프로젝트의 시작 동기

     

    사람들은 내가 하려는 선택에 대해서는 주변을 둘러보고 상황을 대입하는 등 많은 변수들을 고려하기에 선택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아닌 타인의 선택에 대해서는 주저없는 선택을 합니다.

    요즘에는 어떤 상황에 대한 정당성을 지지 받기 위해, 혹은 내가 하긴 힘든 선택에 대한 조언을 구할 때 커뮤니티의 힘을 빌리고는 합니다.

    좋게 말하면 집단지성, 나쁘게 말하자면.. 타인에게 탓을 미루려는 건데요..

    사람들이 원하는 지점이 이런 부분이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내가 타인에게 의지하는게 아니라 내가 너에게 참견을 하며 나를 표출하는 모양새를 가진 SNS가 재밌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30초 이내의 동영상 / 설명이 가미된 사진 / 100자 분량의 텍스트를 업로드하는 SNS

    대표적인 SNS인 인스타나 페북과 유사하지만 게시물을 본 사용자는 해당 게시물에 대한 찬/반(개념적으로)을 선택해야만하고

    그에 대한 통계를 게시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제품의 주된 목표입니다.

     

    오래된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전지적참견시점’, ‘미운우리새끼’ 등 남의 생활을 엿보는 프로그램들이 아직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단지 그들의 삶의 방식을 보는 것만이 아닌 함께한 패널들의 훈수가 섞인 참견이 우리의 시선을 끌기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기에, 10대 ~ 20대, 자기 주장이 강하지만 남을 의식하는 세대가 주 타켓층입니다.

    그렇다고 30대, 40대를 버리지는 않습니다.

    결혼을 준비하는 늦깍이 40대 부부, 꼬물꼬물 아가를 세상에 처음 받아본 엄마, 아빠들..

    아마 이 세상의 모든 처음을 시도하는 도전자들도 우리의 사용자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회의 진행/모임 방식 

     

    주 1회 19:00 정도에 진행하려 합니다. 요일은 서로 협의 후 정하면 좋을것 같아요.

    해당 요일이 어려울 경우 그 다음 요일에 진행하며 두 날 모두 안될 경우 그 주는 모임이 없습니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으로 진행사항을 공유, 그 외 업무 공유는.. 논의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컨셉과 추가 기능에 대한 구상은 되어 있어서 MVP 기능 범위 설정과 개발회의가 주된 내용이 됩니다.

     

     

     

    3. 그외

     

    제가 나름 바쁜 직장인이라 정기적으로 잡힌 모임도 정상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본 시스템만 구동되는 엔진이 만들어지면 외관은 외주로 옷을 입힐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 외 궁금하신 내용은 sophist02@gmail.com 으로 연락주세요.

    기술/언어

    • Flutter

      #Flutter

    한줄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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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기간

    24.01.05 ~24.07.05  (183일)

    프로젝트 분야

    소셜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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