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소개를 바탕으로 한 분석을 아래와 같이 수행하겠습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 분석
- 단기 관점: 초기에는 이미 방치형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 및 농사 게임에 관심이 있는 소규모의 코어 게이머를 대상으로 할 것입니다. 이들의 주된 니즈는 게임을 자주 확인하고 관리할 필요 없이 캐릭터와 농장이 자동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 중기 관점: 게임의 재미와 도전 과제를 통해 좀 더 넓은 유저층을 공략합니다. 다양한 나이대의 게이머들에게도 접근하여 게임에 흥미를 끌 수 있는 스토리나 콘텐츠의 확장이 필요합니다.
- 장기 관점: 글로벌 시장까지 고려하여 다양한 언어 지원 및 문화적 특성에 맞춘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대규모의 소비자 층을 확보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사용자들의 커뮤니티 참여를 유도하고 이들이 새로운 콘텐츠 제안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본 프로젝트가 속한 방치형 게임 시장은 현재 틈새 시장으로, 바쁜 현대인에게 적절한 게임 형식을 제공하며 성장 중입니다. 향후 3년 간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계속 증가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게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방치형 게임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상 경쟁업체로는 이미 유명한 방치형 게임들 (예를 들어, '애니팡 사천성' 또는 '쿠키런: 킹덤' 등)이 있으며, 콘텐츠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유저 커뮤니티 관리 등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게임 내 이벤트와 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진행하여 유저들의 장기적인 관심을 유도합니다.
- 유저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유저들의 피드백을 게임 개발에 반영하여 유저들이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 게임의 국제화를 추진하여 다양한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갖춘 글로벌 유저들을 대상으로 확장합니다.
4) 출시 플랫폼 우선순위와 이유
모바일 앱을 우선 플랫폼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방치형 게임은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PC 웹은 선택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플랫폼 사용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