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프로젝트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정치/정책 모니터링 서비스로, 사용자들이 가상의 공간에서 한국 국회의 본회의장과 의원회관을 돌아다니면서 정치적인 정보를 얻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를 목표로 합니다. 이 서비스는 특히 20~30대의 정치에 관심이 높은 사용자층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회의는 주 1회 zoom을 통해 진행되며, 팀원 간의 실시간 소통은 슬랙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프로젝트 리더는 이전에 XR 관련 회사의 CTO이자 서버 개발 경험이 풍부한 사람으로, 기획과 PM, 그리고 백엔드 서포트를 맡을 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 규모, 니즈 분석:
- 단기: 초기에는 정치/정책에 대한 새로운 정보 습득 방식에 열린 태도를 가진 20~30대 사용자들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니즈는 재미와 흥미를 중심으로 한 정보 획득 방식에서 비롯될 것입니다.
- 중기: 접근성과 사용의 용이성을 통해 정치/정책에 대한 관심을 넓히고자 하는 연령층이 확대되며, 일반 시민들과 초중등 교육 기관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니즈는 교육적 측면과 정보의 정확성, 신뢰도로 확장될 것입니다.
- 장기: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며 다양한 연령층과 문화를 아우르는 소비자들로 규모가 커질 수 있습니다. 니즈는 다국어 지원, 다문화 이해 증진과 같은 다양성과 포용성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2)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경쟁업체:
- 현재 메타버스는 초기성장단계로서 높은 시장성을 가지고 있으나, 정치/정책 모니터링을 위한 서비스는 드물어 특정 층을 겨냥한 높은 시장 잠재력을 보유합니다. 향후 3년간 메타버스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나,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의 등장으로 경쟁은 심화될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경쟁업체로는 기존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이나 기술 스타트업 등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3)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사용자 참여형 콘텐츠 제작: 게임화 요소를 도입하여 사용자 스스로가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참여도와 몰입도를 높입니다.
- 실시간 정보 제공: 상임위 통과 후 표결 직전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현재 정치 상황에 대해 신속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학교 교육과 연계하여, 정치/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교육 시장에 진출합니다.
4) 출시 플랫폼 우선순위와 이유:
- 모바일 앱: 20~30대 타겟 층이 주로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앱으로 출시하는 것이 접근성과 확산력 측면에서 가장 우선입니다.
- PC 웹: 상세한 정보와 복잡한 상호작용이 요구되는 부분에서는 PC 웹이 적합할 수 있으며, 교육 기관 등에서의 사용에 유리합니다.
- 모바일 웹: 모바일 앱 다음으로 중요하며, 앱 설치에 제약이 있는 사용자들에게 접근성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5) 초기 시장 진입전략:
- 인플루언서 및 커뮤니티 파트너십: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타겟 사용자들에게 빠르게 도달하고, 오피니언 리더를 활용하여 신뢰성을 구축합니다.
- 학교 및 교육 기관과의 협력: 교육적 측면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나 교육 기관과 협력함으로써, 교육 커리큘럼에 서비스를 통합하려고 노력합니다.
- 체험 마케팅: 무료 체험 및 시범운영을 통해 사용자들이 서비스의 가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초기 사용자 기반을 구축합니다.
6)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
- 다양한 결제 옵션 및 프리미엄 콘텐츠: 특별한 기능이나 콘텐츠에 대해 유료 옵션을 제공하고, 다양한 수익 모델을 통해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을 높입니다.
- 국제화: 다양한 언어 지원과 문화권별 맞춤 서비스를 개발하여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합니다.
- 기술 개선 및 신기술 적용: 지속적인 기술 개발 및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서비스의 혁신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