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 플리마켓 활동지원 서비스

프로젝트

[서울] 플리마켓 활동지원 서비스

  • HYEON2

    HYEON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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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집 중진행 중
    출시 알림 받기프로덕트 출시(개발완료)되면 팀으로부터 특별한 알림 (이메일/알림톡/푸시 등)를 받습니다.

    모집 현황

    • 사업기획(BD/BA)

      0/2
    • 마케터

      0/1
    • UI/UX기획

      0/1
    • (기획)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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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래픽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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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I/UX디자인

      0/1
    • 웹프론트엔드

      0/1
    * 지원 시, 아래는 필수 입력값입니다 ✍️ (총9개) 이메일, 지원직군, 지원사유, 성별(남/녀), 연령대, 직장인/취준생 여부, 포트폴리오 링크, 투자가능시간 (1주당), 궁금한 점

    출시 플랫폼

    반응형 웹(PC/모바일)
    안드로이드 앱
    IOS 앱

    AI의 사업성 분석

    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프로젝트 내용을 바탕으로 한 답변입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 규모 및 니즈 분석
    - 단기적 관점: 초기에는 플리마켓에 대한 관심이 높고, 개성 있는 수제품이나 독특한 중고품을 찾는 젊은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할 것입니다. 이들은 특별한 체험과 상품 구매를 원하며, 소규모이지만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중기적 관점: 플랫폼이 안정되고 서비스가 다양화되면서 중년 소비층도 포함한 더 넓은 고객층을 유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소검업들이나 개인 판매자가 저렴한 비용으로 입점할 수 있는 경로를 찾는 니즈가 존재합니다.
    - 장기적 관점: 장기적으로는 문화적 행사나 관광과 연계하여 국내외 관광객을 포함한 대규모 고객층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 구축과 다양한 연령대와 소비 스타일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 및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
    - 현재 플리마켓 시장은 중고 거래와 수공예품 판매가 주를 이루며, 점차 온라인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향후 3년간 시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O2O 서비스의 확장으로 추세가 이어질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 향상과 효율적인 시장 접근성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 예상 경쟁업체로는 이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활동 중인 중고 거래 플랫폼 및 수공예품 판매 사이트들이 있으며, 이들과의 차별화 전략이 중요합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특별한 즐길 거리 제공: 공연, 전시, 체험 행사 등을 연계하여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 실시간 정보 제공: 입점비와 상품가격, 부스 배치도 및 카테고리, 행사 시간 등을 사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투명하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 안정적인 거래 시스템: 결제, 교환, 환불 및 관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뢰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4) 출시 플랫폼 우선순위 및 이유
    - 모바일 앱을 우선시하며 이유는 대부분의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을 통해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웹과 PC 웹도 중요하지만 현대 소비자의 이동성과 편의를 고려할 때 모바일 앱이 가장 적합합니다.
    5) 초기 시장 진입 전략
    - 타겟 마케팅을 통해 젊은 소비자나 특정 취미를 가진 사람들에 초점을 맞춰 홍보합니다.
    -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유저 베이스를 구축하고 입소문을 통한 자연스러운 홍보를 강화합니다.
    - 첫 사용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서비스 사용을 장려합니다(예: 할인 쿠폰, 포인트 등).
    6)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
    - 커뮤니티 건설: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과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커뮤니티 기반 기능을 강화합니다.
    - 협력 및 제휴 마케팅: 지역 기업, 문화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공동 마케팅으로 시장을 확대합니다.
    - 이벤트 및 프로모션: 정기적인 이벤트와 행사를 개최하여 신규 사용자를 유치하고 기존 사용자의 재방문을 유도합니다.

    소개

    오프라인 커머스의 꽃, 플리마켓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활동지원 (온오프라인)서비스를 함께 만들어나갈 전직군의 인재들을 모십니다!!!


    1. 프로젝트의 시작 동기

     

    여러분들은 플리마켓을 방문해서 구경하거나 구매하거나, 또는 직접 판매해본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혹시 아쉬운 점은 없으셨나요?

    현재의 플리마켓은 수제품이나 중고품을 저렴한 가격에 오프라인으로 판매하거나 공연, 전시 등과 함께 문화 교류의 장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판매자나 구매자들은 매번 비슷한 문제를 겪으면서 플리마켓의 관심도가 떨어지고 시장 규모가 위축되고 있어

    정확한 문제파악을 위해 직접 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였고,

    온라인 커머스가 아닌 오프라인 커머스로써 새로운 유통채널을 만들어보고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점점 비싸지는 입점비와 판매가

    여러 행사 조건이 늘어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주최사의 이익을 위해 입점비는 비싸지고, 그 여파는 판매 상품의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대관료 상승, 단순 홍보 및 판매행사로 전락해버린 마켓 행사 등과 같이 주최사의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책으로 인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플리마켓을 판매장소로만 보지 않는다면 판매자와 구매자의 시간을 더욱 값지게 할 수 있지 않을까요?

    - 판매 후 교환 및 환불, 관리의 어려움

    오프라인 커머스의 특성상 결제부터 교환 및 환불, 관리까지 이어지는 구매 프로세스의 무결성을 보증하기 어렵습니다.

    신뢰성있는 판매와 상품의 관리는 누가 어떻게 책임져야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규정과 책임을 찾기도 어렵기 때문이죠.

    쿠팡, 무신사와 같이 E(electronic-Commerce처럼 O(ffline)-Commerce의 영역을 선도하여 판매자와 구매자를 위한 정책과 지원을 수립하고 대응하고자합니다.

    - 즐길거리의 부재

    최근 플리마켓의 대부분들은 유동인구가 많은 곳 기준으로 판매부스를 설치하고 행사를 개최합니다. 평균적으로 15~30개의 부스가 있고 단 15분이면 둘러본다고합니다.

    비슷한 카테고리의 판매상품들이 즐비하고 공간자체가 넓지않아서 빠르게 둘러보게되죠.

    그렇다보니 굳이 플리마켓을 재방문하지 않는 사람들이 생기게되고 꼭 필요한게 없다면 찾지않게된다고 조사되었습니다.

    기업과 기업의 연계를 통해 적절한 공연, 전시, 이벤트와 함께하거나 소멸도시나 관광지의 여행상품과 함께 저렴하고 정확한 여행계획을 제시한다면 어떨까요?

    - 행사 정보제공의 한계

    플리마켓 관련 게시글은 판매자 구인글과 방문자를 위한 포스터 게재가 전부입니다.

    장소를 방문해야만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흥미를 떨어뜨리고 직접 알아내야하는 것에 대한 불필요한 경험을 강요받게됩니다.

    예를 들어 판매자에게 판매는 어떤방식으로 몇시부터 몇시까지 진행되는지, 우천시 취소규정은 어떻게되는지와 같은 정보를,

    구매자에게는 부스 배치도와 부스 카테고리를, 행사시간과 주변 할인정보를 제공한다면 만족스러운 마켓이 되지않을까요?

    운영사와 서비스사에서 행사 개선을 해야하지만, 대부분은 지자체 또는 재단에서 진행하다보니 전문인력을 통해 진행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2O(Online to Offline), O4O(Online for Offline)의 매커니즘을 플리마켓에서도 적용하여,

    플리마켓 내의 방문자동선파악을 통한 효율적인 쇼핑경험과 판매자의 판매 데이터 획득과 같이 판매자부터 방문자까지 오프라인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고자합니다.


    2. 회의 진행/모임 방식 

     

    현재 백엔드 개발자와 웹앱 디자이너 2인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아이템의 기획과 구상을 구체화하는 단계로, 오프라인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빠르게 사업을 안정시킬 예정입니다.

    오는 9월과 10월중 최소 2회이상의 플리마켓 주최와 웹(또는 앱)을 통해 간단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확정된 내용은 아직 부족하지만,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서의 온라인 결제가 일어날 수 있도록 구상하고있습니다.

    프로젝트 실행력은 저에게 맡겨만 주십시오. 즐겁고 활발한 팀이 되고싶습니다.

    디테일한 내용들은 미팅을 통해 얘기를 나누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며, 사이드나 커피챗 모두 가능합니다!

     


    3. 저의 경험 및 역할

    저는 백엔드와 보안전공을 통해 5년차 개발자 출신으로,

    4곳 이상의 스타트업을 재직하였으며 일반 개발자부터 기술이사까지 지내며 실무자와 임원간의 의견차이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획과 계획을 빠르게 디벨롭하고 체계적인 개발일정을 조율하여 다양한 면에서의 역량을 발휘하고자 합니다.

    서버와 보안을 탄탄하게 준비하여 다른 팀원분들의 걱정을 덜어드릴 것입니다.

    단순 웹앱 플랫폼 서비스가 아닌 오프라인 비즈니스 로직을 구성할 계획이며, 팀 구성완료 시 플리마켓을 직접 열고 부딪히며 배울 예정입니다.

    충분한 데이터를 획득하고 정기적인 팀 회의를 통해 투자유치 및 스케일업을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4. 팀 지원 및 문의

    아이템에 관해 흥미가 있으신 분들은 렛플 지원을 통해 다양한 방식의 미팅을 진행하며 서로의 얘기를 나누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군에 상관없이 행사를 열고, 경험하고,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실행력을 통해 팀이 되실 분과 함께 즐겁게 일하고자합니다.

    전시, 기획, 운영, 디자인부터 판매자경험까지 여러분들의 관심사와 고민을 하나의 초점으로 맞춰갈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렛플 내의 소통 창구나 오픈챗으로 연락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응대하겠습니다.

    https://open.kakao.com/o/svs8XkGg

    https://open.kakao.com/o/svs8XkGg

    https://open.kakao.com/o/svs8XkGg

    감사합니다 🙂

    기술/언어

    • NextJS

      #NextJS

    • Flutter

      #Flutter

    • FastAPI

      #FastAPI

    • Figma

      #Figma

    • Illustrator

      #Illustrator

    • Slack

      #Slack

    • #이외모든스킬활용가능

    한줄 소식

    • 아직 새로운 소식이 없습니다

    멤버

    이 프로젝트는 지원을 기다리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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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 정보

    HYEON2

    HYEON2

    휴대폰 인증완료리더 응답률 : 내역이 없습니다

    프로젝트 기간

    24.08.08 ~25.02.08  (185일)

    프로젝트 분야

    O2O

    구독중인 렛플인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