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소개를 바탕으로 한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분석
- 단기 관점: 첫 번째 타겟 고객은 시각 디자인 직군에 종사하거나 꿈을 가진 사람들이 될 것입니다. 이들은 개성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므로, 손쉽게 자신의 작품을 전시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필요로 합니다.
- 중기 관점: 포트폴리오 구성이 필요한 다양한 창작 직군(예: 작가, 사진가, 영상 제작자 등)으로 고객 범위가 확대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사용자 수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창작물에 대한 아카이빙 요구가 증가할 것입니다.
- 장기 관점: 서비스가 안정되고 매력적인 포트폴리오 플랫폼으로 자리잡으면, 전 세계의 다양한 창작자들이 자신의 재능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채용, 작업 의뢰 등 프리랜스 시장으로도 확장될 수 있는 잠재적 수요가 존재합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설명
- 현재 시장성은 창작자들이 자신의 작업을 공유하고 취업 및 프리랜스 기회를 얻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데 많은 노력과 비용이 소요되는 점에 주목합니다. SNS는 개인의 작업을 공유하기에 분산되어 있고, 전문성이 결여된 부분이 있습니다.
- 향후 3년간 시장 추세는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성장, 리모트 워크 및 프리랜스 문화의 확산과 함께, 온라인 포트폴리오 및 재능 공유의 중요성이 증가할 것입니다. 창작자들의 작업을 보다 쉽게 전시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예상 경쟁업체로는 Behance, Dribbble과 같은 기존의 포트폴리오 공유 플랫폼과 LinkedIn과 같은 전문적 네트워킹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과 차별화된 기능이나 전략을 세워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차별화된 태깅 및 분류 시스템: 재능 카테고리와 태그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재능이나 포트폴리오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기능이 차별화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간 상호작용 강화: 채용 제안 및 작업 의뢰 등이 가능하여, 단순히 포트폴리오를 보여주는 것을 넘어 실질적인 협업과 일거리 창출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발전시킵니다.
- 품질 관리 및 인증 시스템: 창작물의 품질을 보증하고, 사용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인증, 포트폴리오 검증 절차 등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4) 출시플랫폼의 우선순위와 이유
- 모바일 앱: 시각적 작업물이 중심인 포트폴리오 플랫폼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접근성을 높이고 손쉬운 업로드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우선 출시가 바람직합니다.
- 모바일 웹: 앱만큼의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앱 설치가 필요 없이 접근이 가능하여 사용자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습니다.
- PC 웹: 포트폴리오 작업에 있어서 세밀한 편집이나 대량의 작업물 업로드가 필요할 경우 PC 웹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초기 시장 진입전략
- 타겟 고객 집중: 시각 디자인 직군의 창작자들을 중심으로 고품질의 포트폴리오를 구현할 수 있는 기능 제공으로 초기 시장에 집중합니다.
- 인플루언서 및 학교와의 파트너십: 유명 디자이너, 학교와 연계하여 프로젝트와 서비스를 알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고 폭넓은 창작자층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유리한 수수료 정책: 초기 사용자 유치를 위해 수수료를 낮추거나 초기 가입자에게 무료 이용 혜택 등을 제공하여 사용자 확보에 나설 수 있습니다.
6)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
-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 한 분야 또는 직군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창작 직군으로 플랫폼을 확장합니다.
- 사용자 확보와 네트워크 효과: 기존 사용자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신규 사용자를 유입시키는 추천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 글로벌 진출: 언어와 지역적 장벽을 넘어 다국적 포트폴리오 공유가 가능하도록 플랫폼을 글로벌화합니다. 이를 통해 해외 창작자와의 연결을 촉진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