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비자 특성 및 니즈
-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앱이 사용하기 쉽고 접근성이 좋아야하며, 주로 창업자나 이사를 준비하는 집주인 등에게 이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중기적인 관점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자, 특히 인테리어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인테리어 서비스 업계 전반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확장되며, 더욱 다양한 연령대와 처분 가능한 소득이 다양한 소비자들이 포함될 수 있도록 확장될 것입니다.
2) 시장성 및 경쟁업체 분석
- 현재 VR/AR기반 인테리어 앱과 서비스 개발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스마트폰의 보편화, IT기술의 발전,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에 대한 대응력 때문입니다.
- 향후 3년간 VR/AR기반 인테리어 서비스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향후 5G와 같은 신기술의 보급으로 인해 가구 배치나 인테리어 모의를 쉽게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3) 차별화 전략
- 더 다양한 인테리어 아이템과 그에 따른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실제 인테리어를 계획하며 상상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 Unity를 기반으로 하여 더욱 다양한 기기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전략을 시행합니다.
- 더욱 정교한 VR / AR기술을 통해, 사용자들이 실제로 가구나 인테리어 아이템을 배치한 것처럼 느낄 수 있게 하는 전략을 시행합니다.
4) 출시 플랫폼
- 초기에는 안드로이드를 통해 서비스를 출시하고, 후기에는 iOS를 통해 서비스를 확장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안드로이드는 사용자 규모가 더 크기 때문에 초기 시장 진출에 있어 더 효과적입니다.
5) 초기 시장 진입 전략
- 대학생이나 이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타겟팅하여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친절한 UX/UI를 통해 앱 사용에 관한 안내를 제공합니다.
- 인테리어 업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매출을 늘립니다.
6)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
-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인테리어 트렌드를 반영하여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 인플루언서나 유명인들과 함께하는 홍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입니다.
- 국제 시장에 진출하여 서비스를 확장하고, 다양한 나라의 인테리어 문화에 맞는 내용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