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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서울] 장례 가이드/장사시설 가격비교 서비스

  • KennyRoger

    KennyRo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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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플랫폼

    안드로이드 앱
    IOS 앱
    반응형 웹(PC/모바일)

    AI의 사업성 분석

    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 분석
    - 단기 관점: 소비자들은 대체로 상조 서비스의 고비용과 복잡성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목표 소비자인 가족 위주의 소규모 장례식을 준비하는 상주들은 비용과 서비스의 투명성, 그리고 절차의 단순성을 선호할 것입니다.
    - 중기 관점: 점차적으로 인구 고령화와 함께 장례에 대한 개별 가족들의 니즈가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에 따라 개인화되고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 장기 관점: 장기적으로는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장례 서비스 수요의 지속적 증가와 더불어 디지털화,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현저히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장례 서비스 시장의 성장이 전망됩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현재 시장은 전통적인 상조회사 및 장례식장 위주로 운영되고 있으며, 디지털 변환은 비교적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의 트렌드 변화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장례 서비스 시장이 새롭게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 향후 3년간의 시장 추세는 고객의 고령화와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점차 온라인 기반 서비스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장례 절차의 투명성과 비용 효율성을 강조하는 서비스가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 예상되는 경쟁업체로는 기존 상조회사들이 디지털 전환을 시도하거나, 신규 스타트업들이 시장에 진입하는 경우입니다. 이들은 기술 기반의 접근법으로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려 할 것입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개인화 서비스: 사용자들의 선호와 필요에 따른 맞춤형 장례식 준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차별화를 추구합니다.
    - 투명한 가격 정책: 장례용품과 장사시설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는 고객에게 투명한 가격 정책을 제시합니다.
    - 사용자 경험 및 인터페이스: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 및 앱 디자인으로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4) 출시플랫폼 우선순위와 이유
    - 모바일 앱 (Android/iOS): 소비자들의 모바일 사용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다는 편의성 때문에 우선 순위를 두어 출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모바일 웹: 모바일 앱과 함께, 앱 설치에 부담을 느끼는 사용자를 위해 웹사이트 접근성도 중요합니다.
    - PC 웹: 상대적으로 사용 빈도가 낮을 수 있지만, PC를 통한 접근성도 제공하여 모든 플랫폼을 커버합니다.
    5) 초기 시장 진입 전략
    - 커뮤니티 활용: 실제 장례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커뮤니티, 포럼, SNS 등에서 서비스를 알립니다.
    - 초반 서비스 무료 제공: 초기 사용자들에게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장 반응을 살피고, 입소문을 통한 홍보를 도모합니다.
    - 제휴 및 협력: 장례와 관련된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공동 마케팅이나 서비스 제공을 추진합니다.
    6)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
    - 지역 확장 전략: 초기 시장 검증 후 다른 지역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합니다.
    - 서비스 다양화: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장례 서비스나 관련 제품을 도입합니다.
    - 오프라인 채널 확장: 디지털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을 위해 오프라인 접점을 마련합니다 (예: 상담 센터, 파트너십을 맺은 장례식장 내 설치 등).

    소개

    1. 프로젝트의 시작 동기

     

    장례식은 고인을 추모하고 명복을 비는 동시에 유가족의 슬픔을 어루만지는 자리가 되어야 하지만

    대부분의 장례식은 상조회사와 장례식장의 이윤추구에 의해 값비싼 장례용품의 구입을 강요 받고 많은 수의 조문객을 밤낮으로 맞이하는 행사가 되곤 합니다.

    상주 스스로가 상조회사의 도움 없이 합리적인 가격과 서비스의 장례식장, 장례용품, 장지를 준비할 수 있도록

    장례 가이드와 장사시설/용품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가족 위주의 소규모 장례식을 준비하는 상주에게 더욱 적합한 서비스입니다.

    저희는 다음과 같은 기능과 컨텐츠를 가진 웹사이트 및 Android/iOS 앱을 만들고자 합니다. (제품명 : 추모하다)

    1. 1. 장례 가이드

    2. 2. 장사시설 및 장례용품 가격비교 서비스 제공

    3. 3. 장사시설 검색 및 정보 제공

    4. 4. 부고장/감사장 보내기

      1. 5. 고인에게 선물해 드리는 여권 

    타겟 유저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족 위주의 소규모 장례식을 준비하는 상주

     

     

    2. 회의 진행/모임 방식 

     

    -  1주일에 1회/2회 정도 정기적으로 회의합니다

    - 온라인은 Google Meet을 활용하고, 오프라인은 카페 등을 이용할 예정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슬랙을 위주로 사용합니다.

     

    3. 저의 경험 및 역할

    현직장 : 회사에서 사업/서비스 기획 및 PM을 담당했습니다.

    전직장 : 영국계 주류 회사에서 도매전략, 커스터머 마케팅, 콜세터 운영 등을 담당했습니다.

    개인사업 : 퍼스널 트레이닝 매칭 서비스를 모바일 앱으로 개발하여 태국 방콕에서 사업으로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 저희 팀과 외주인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6년차 사업 및 서비스 기획자 / 프로젝트 매니저 (창업자)

    10년차 백엔드 개발자 (공동창업자)

    4년차 프론트엔드 웹 개발자 (팀원)

    3년차 디자이너 (외주)


    4. 향후 마일스톤

    프로젝트 진행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서비스 기획 : 완료

    2. 2. UX/UI 디자인 : 완료

    3. 3. 백엔드 : DB 구성 및 NestJS 기반 API 개발 : 진행 중.

    4. 4. 웹사이트 : NextJS 기반으로 개발 환경 세팅 완료. 주요 컴퍼넌트 개발 완료

    5. 5. React Native 앱 : 개발 환경 세팅 완료

    향후 개발 및 출시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백엔드 API 개발 완성

    2. 웹사이트 및 앱 인터페이스 개발 완료

    3. 사용자 테스팅 및 피드백 수집

    4. 서비스 개선 및 수정 작업

    5. 서비스 출시 준비(앱 스토어 등록 등)

    6. 서비스 론칭 및 마케팅 활동 개시

    구글 / 애플 개발자 계정은 개인 계정으로 스토어 출시 예정이며 지분 할당 / 법인 설립 후 법인 계정으로 앱 이전 예정입니다.

    마케팅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SEO 효과 증대를 위한 블로그 글 정기적 게시

    2. 2. 추모하다 서비스 이용자의 후기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파

    3. 3. IT 관련 온라인 뉴스매체를 통한 홍보

    진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 1개 이상

    2. 포트폴리오 작업 시 본인의 업무 담당과 자신을 PR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

    3. 온라인 / 오프라인 면접으로 최종 선택 및 프로젝트 진행 금액 협의

    1. 4. 팀원 또는 외주 자격으로 우선 합류하여 협업 후 성과에 따라 법인 설립시 역할에 대해서도 추가 협의 가능합니다.

    참고로, 팀원과 외주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팀원은 외주계약 금액 이외에 결과물의 성과에 따라 성과급을 지급합니다.

    현재 프론트엔드 웹 개발자가 이런 방식으로 저희와 1년 반 정도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든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술/언어

    • ReactNative

      #ReactN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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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ennyRo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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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기간

    24.10.24 ~24.12.27  (65일)

    프로젝트 분야

    O2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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