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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를 위한 배달 & 재료 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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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집 현황

    • UI/UX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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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플랫폼

    반응형 웹(PC/모바일)
    AI의 사업성 분석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1)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분석
    - 단기 관점: 현재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이 배달 음식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문제로써 필요 이상의 배달 음식을 주문하고, 조리 재료를 낭비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 중기 관점: 앞으로도 1인 가구의 증가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건강 및 영양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 장기 관점: 중장기적으로 볼 때 1인 가구의 식문화 변화와 건강 의식이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신선한 식자재를 제공하고 낭비를 줄이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입니다.
    2) 시장성과 시장 추세
    - 현재 시장 성: 현재 1인 가구 증가 추세와 배달 서비스 이용률 상승 추세로 인해 해당 프로젝트의 시장성은 매우 높습니다.
    - 향후 3년간 시장 추세: 향후 3년간 소비자의 건강 및 영양 의식의 개선과 배달 서비스 이용률의 계속적인 상승, 심지어는 재료 구매의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이러한 서비스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경쟁 업체: 현재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 업체는 없으나, 배달 어플이나 식재료 구매 서비스 등 다양한 연관 업체들과 협력 및 경쟁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3) 차별화 전략
    - 공유 기능: 사용자들이 배달 음식과 식자재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식생활 문제를 해결합니다.
    - 효율적 재료 관리: 사용자들이 지나치게 많은 양의 식자재를 구매하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 건강 및 영양 정보 제공: 사용자들의 건강을 위해 다양한 영양 정보를 제공합니다.
    4) 출시플랫폼
    - 모바일 앱을 우선으로 하여 청년세대의 이용률을 높이며, 이후 PC 웹과 모바일 웹을 통해 개발을 진행함으로써 사용자 층을 다양화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5) 초기 시장 진입전략
    - 목표 고객 세분화: 1인 가구 중에서도 프로젝트의 서비스를 제일 필요로 하는 고객층을 세분화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파트너쉽 구축: 배달 업체나 식재료 제공 업체와의 파트너쉽을 구축하여 서비스의 안정성과 혜택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홍보 및 마케팅: SNS 등을 활용한 체계적인 홍보 및 마케팅을 통해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입니다.
    6)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
    - 지역 확장: 서비스 제공 지역을 단계적으로 확장하여 시장을 넓힙니다.
    - 다양한 서비스 개발: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업데이트합니다.
    - 사용자 참여 활성화: 사용자의 참여와 피드백을 능동적으로 활성화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소개

    1. 프로젝트의 시작 동기

    청년세대 1인 가구 실제로 겪는 음식에 대한 고민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며,

    1인 가구가 겪고 있는 식자재 구매 시 구매량을 조절할 수 없는 점,

    배달 음식의 최소 배달비와 많은 음식량 등 1인 가구의 배달·간편 음식 등 건강·영양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최근 1인 가구가 20년 사이 2배 가까이 증가하였고 이 중 포장 배달 음식을 즐기는 가구가 76.2%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한 설문조사에서 배달 시키는 사람 중 61%는 배달 최소금액을 맞추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주문을 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또한 소비자물가가 2.5% 오르면서 재료를 사는 데 부담을 느끼고 있는 1인 가구,

    재료를 샀는데 다 못 먹고 냉장고에 넣어 놨다가 썩어서 버릴 수밖에 없었던 사람.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저희는 배달 음식을 시킬 때 공유 할 수 있고 음식 재료를 샀는데 함께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자 합니다  


    2. 회의 진행/모임 방식 

    온라인은 Zoom을 활용하고 , 오프라인의 경우 모두의 상황에 맞춰 장소 결정

    - 커뮤니케이션툴은 노션, 디스코드를 활용합니다.


    3. 그외

    - 프로젝트 팀의 목표는 결과물을 배포하여 각자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드는 것 입니다.

    - 현재 프론트엔드 2명 백엔드 2명으로 팀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지원은 렛플을 통해 해주시고, 궁금하신 점은 오픈채팅방으로 문의 주셔도 돼요.

    오픈 채팅방 : https://open.kakao.com/o/sdIEMpre 

    - 열정과 끈기 책임감이 있으신 분이라면 언제든 지원해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답변을 드리려 노력하겠습니다. 일이 있을 때는 조금 늦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려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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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기간

    22.07.23 ~22.08.12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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