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어 정보제공 및 개인거래 서비스 정보 | 프로젝트 & 토이 프로젝트 그리고 IT스터디&네트워킹 , 렛플

프로젝트

관상어 정보제공 및 개인거래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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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알림 받기프로덕트 출시(개발완료)되면 팀으로부터 특별한 알림 (이메일/알림톡/푸시 등)를 받습니다.

    모집 현황

    • UI/UX기획

      0/1
    • UI/UX디자인

      0/2
    • 크로스플랫폼

      0/1
    * 지원 시, 아래는 필수 입력값입니다 ✍️ (총3개) 이메일, 지원직군, 지원사유

    출시 플랫폼

    안드로이드 앱
    IOS 앱
    AI의 사업성 분석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 분석
    단기적으로는 관상어 마니아나 애호가들이 주요한 소비자로 예상됩니다. 그들은 신규 입문자들에 비해 관련 정보나 장비, 물품 등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입니다.
    중기적으로는 신규 입문자들이나 관상어 기르기에 대한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중요한 소비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기본 정보나 육성 가이드, 커뮤니티 활동 등에 대한 서비스가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이들이 활발한 거래를 이끌어내는 주요한 소비자층이 될 것입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현재 관상어 시장은 약 4천억 원 규모로 연평균 6~7% 성장률을 보이는 상향 트렌드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관상어에 대한 관심과 함께 증가하는 반려 문화, 여가 문화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들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체 시장의 15%만이 디지털화 되어있어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정보와 마켓 플레이스가 출현할 경우 큰 파급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첫째, 물멍은 관상어에 대한 정보 제공, 커뮤니티 기능, 커머스 기능 등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주요 차별화 전략입니다. 둘째, 즐겨찾는 물고기 종류나 사육 방법 등 사용자의 선호에 따라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셋째, 안전한 거래를 보장하면서도 필요한 물품을 쉽게 찾고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4) 출시 플랫폼의 우선순위와 이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우선적으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는 이동성과 편의성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정보를 확인하고 거래를 진행하게 함으로써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5) 초기 시장 진입전략
    첫째, 관상어 마니아나 애호가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진행하여 초기 사용자를 확보합니다. 둘째,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나 홍보를 통해 알려지지 않은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입니다. 셋째, 대국적인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입소문을 통한 사용자 증가를 도모합니다.
    6)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
    첫째, 다양한 종류의 어종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여 서비스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합니다. 둘째, 벤더들과의 협력을 통해 더 다양한 상품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셋째,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개선하여 사용자 만족도를 높입니다.

    소개

    1. 프로젝트 설명

     

    □ 창업 배경 및 목표

     

    - 관상어 시장은 약 4천억 원 규모로 연 평균 성장률이 6~7% 정도로 꾸준한 성장세기 기대되는 시장입니다. 하지만 전체 시장 중 15%만이 디지털화가 되어 있어 애플리케이션 기반으로 정보가 제공되고 마켓 플레이스가 구축될 시 큰 파급력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 이에 예비창업팀인 워터이즈셀프는 관상어 반려인을 위한 정보 제공 및 직거래 플랫폼인 '물멍(가칭)'을 개발하여 관상어를 기르고자 하는 반려인에게 1) 특정 어종에 대한 기본 정보, 사육 정보, 제품 정보를 숏폼 영상과 함께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2) 특정 카테고리 (예. 해수어)에 부합하는 글과 답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독자 커뮤니티를 조성하며, 3) 궁극적으로 개인들이 중고거래를 하듯이 자유롭게 관상어 및 용품을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 아이템 한줄소개 :


    '물멍(가칭)'은 관상어를 기르고자 하는 반려인 또는 관상어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구하고자 하는 탐색자에게 1) 디스커버리(DISCOVERY) 기능, 2) 커뮤니티(COMMUNITY) 기능, 3) 커머스(COMMERCE) 기능을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입니다.

     

    □ 아이템/아이디어 기능:

     

    1) 디스커버리 (DISCOVERY):

    관상어를 기르고자 하는 반려인에게 특정 어종에 대한 기본 정보, 사육 정보, 관련 상품 정보를 숏폼 영상과 함께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기능

     

    <컨셉 이미지. 디스커버리 기능 소개>



    2) 커뮤니티 (COMMUNITY)
    : 특정 카테고리 (예. 해수어)에 부합하는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사용자 기반 정보제공형 게시판 기능

     

     <컨셉 이미지. 커뮤니티 기능 소개>

     


    3) 커머스 (COMMERCE)
    :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관상어를 분양하
    고 관상어 관련 신형 및 중고 물품을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 제공.


    <컨셉 이미지. 커머스 기능 소개>

     

     

     

    □ 비즈니스 모델

     

    - 물멍은 '제휴쇼핑'과 '판매수수료'라는 두 가지 수익 모델을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해나갈 예정이며, 장기적으로 '광고사업', '정보이용료', 그리고 '제품 매출'을 추가하여 총 다섯가지의 수익 모델을 구축해나갈 예정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설명

    제휴 쇼핑

    인증된 전문 개인 분양 사업자가 판매하는 상품에 대하여 안전 거래 서비스 제공매출 발생 시 2% 수수료 수취향후 동일 판매 상품에 대하여 가격 비교 기능까지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전체 초기 매출 (3년차 까지비중의 약 60% 목표로 3년차 목표 매출은 18억 원으로 산정하였습니다. (근거전체 시장 중 30% 선점 시거래액 9백억 원 달성, 9백억 원 X 거래수수료 2% = 18억 원)

    판매 수수료

    소비자의 니즈에 맞추어 다양한 조립 어항 부품 제시 및 완제품 제공 서비스물멍을 통해 발생된 거래엑에 대해 약 6% 수수료 수취전체 초기 매출 (3년차 까지비중의 약 40% 목표로 3년차 목표 매출은 54억 원으로 산정하였습니다. (근거전체 시장 중 30% 선점 시거래액 9백억 원 달성, 9백억 X 거래 수수료 6% = 54억 원)

    광고 사업

    브랜드 인지도와 Traffic에 근거한 디스플레이 및 검색 광고로위치클릭 수노출성에 따른 차등 과금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정보 이용료

    중소 쇼핑몰 대상 가격 비교 서비스 제공을 하려고 하며쇼핑몰 규모에 따라 월 일정금액의 수수료를 수취하려고 합니다.

    제품 매출

    직접 제조 제품 (PB상품판매 매출로필터 및 조명 브랜드를 개발하여 수익화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2. 회의 진행/모임 방식

     

    □ App 개발은 React Native로 Android/ioS 크로스플랫폼으로 가져가려고 하며, UI/UX 디자인은 Figma로 통일하려고 합니다.

    □ Progress Reviews는 1주 1회 비대면으로 1시간 내외로 Google Meet/Zoom으로 Quick하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 필요한 정보 공유 및 의견 개진은 모두 카카오 단톡방에서 해결합니다.

    □ 아직 스텔스 팀이며, 창업을 준비하는 단계이기에 Financial Reward 제공은 어려우나, 공모전/경진대회/지원사업 성과 및 기여도에 따라 포트폴리오 외에도 최대한 Financial Reward를 제공해드리려고 하며, 현직자로 구성된 팀인만큼, 스타트업 선배 창업가 멘토링 주선, 비즈니스 네트워킹, 기프티콘 증정 등 Non-Financial Reward도 제공해드리려고 노력하겠습니다.

    □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를 목표로 초기 팀 셋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3. 그외 

    □ 빠른 MVP-PMF 검증이 가능한 스텔스 스타트업 팀

    - 현직 VC 투자심사역 / 현직 홈쇼핑 MD

    □ 외부 성과

    - 22년 8월까지 캠퍼스타운 경진대회 수상 / 소규모 창업경진대회 금상 수상

    기술/언어

    • ReactNative

      #ReactNative

    • Figma

      #Figma

    한줄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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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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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 정보

    리차드

    리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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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기간

    22.08.05 ~23.02.05  (185일)

    프로젝트 분야

    이커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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