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분석
- 단기 관점 : 프로젝트의 초창기 단계에서 주요 소비자는 코딩,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는 개인 및 그룹, 특히 팀원을 찾는 사람들이 될 것입니다. 이들의 주요 니즈는 프로젝트 팀원을 쉽고 빠르게 찾는 것입니다.
- 중기 관점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요 소비자 계층은 단지 프로그래머뿐만 아니라, 이들과 협업하고 싶어하는 다양한 업계의 사람들로 넓어질 것입니다. 이들의 니즈는 다양한 분야의 팀원을 찾고, 전문적인 작업 흐름을 관리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 장기 관점 : 장기적으로 보면, 이 플랫폼은 모든 IT 관련 프로젝트를 추구하는 모든 개인과 회사를 대상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이들의 니즈는 더 전문적인 프로젝트 팀 관리,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 폭넓은 전문가 네트워크 등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현재 IT업계는 개방적이고 효율적인 협업 도구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특히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원격 근무와 분산 팀 관리에 대한 요구가 강해졌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포착하여, 이 플랫폼은 신속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 향후 3년간, 이런 추세는 더욱 확대될 것이며 동시에 경쟁 또한 더욱激화될 것입니다. 기존의 협업 도구 및 플랫폼들과 신규 진입업체들로 인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 개발 도구 및 협업 플랫폼 관련 시장에서의 주요 경쟁업체로는 GitHub, Bitbucket, Jira, Trello 등이 있습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더 나은 UX/UI: 사용자가 쉽게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유저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탄력적인 회원가입 방법 멀티 플랫폼 지원 (facebook, google, github 등): 이로 인해 접근성이 향상되어, 더 넓은 사용자 층을 확보할 수 있음.
-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플랫폼: 사용자가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플랫폼 제공
4) 출시플랫폼(모바일 웹/ 모바일 앱/PC 웹) 등의 우선순위와 이유
- 초기 단계에서는 PC 웹을 우선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코딩 작업이 PC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 지속적인 성장 및 사용자 수요에 따라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을 확장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5) 초기 시장 진입전략(세가지 이상)
- 관련 커뮤니티에서의 홍보 및 마케팅: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커뮤니티 등에 직접 홍보하거나 협력을 통해 서비스 인지도를 높입니다.
- 협업 플랫폼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다른 협업 플랫폼과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합니다.
-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 추가 이익을 추구하는 사용자에게 프리미엄 기능을 제공합니다.
6) 시장을 확대하기위한 전략(세가지 이상)
- 국제 시장 진출: 초기 단계에서부터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여 외국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전략을 세운다.
- 협업 파트너사와의 제휴: 기존의 대형 IT 기업 또는 스타트업과의 협업으로 플랫폼 사용자 층을 확장한다.
- 사용자 지향의 서비스 개선: 사용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시장을 확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