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콘텐츠 소재 찾아주는 AI 정보 | 프로젝트 & 토이 프로젝트 그리고 IT스터디&네트워킹 , 렛플

프로젝트

[서울] 유튜브 콘텐츠 소재 찾아주는 AI

  • 두디스

    두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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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집 중준비 중
    출시 알림 받기프로덕트 출시(개발완료)되면 팀으로부터 특별한 알림 (이메일/알림톡/푸시 등)를 받습니다.

    모집 현황

    • AI

      2/2
    • UI/UX기획

      1/2
    • 마케팅

      1/2
    • DB/빅데이터/DS

      1/2
    • UI/UX디자인

      1/1
    * 지원 시, 아래는 필수 입력값입니다 ✍️ (총7개) 이메일, 지원직군, 지원사유, 직장인/취준생 여부, 투자가능시간 (1주당), 참여가능한 요일, 주요 활동지역

    출시 플랫폼

    반응형 웹(PC/모바일)
    설치형/SASS 솔루션
    AI의 사업성 분석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분석
    - 단기적으로는 초보 유튜버, 중소형 유튜버들 및 영상 콘텐츠 제작자들이 주요 고객층이 될 것입니다. 이들은 콘텐츠 기획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를 해결할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 중기적으로는 대형 유튜브 채널 및 프로덕션 회사를 타겟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일정한 주기로 생산하고, 그를 기반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장기적으로는 브랜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 광고대행사 등 다양한 매체에서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는 고객층을 넓히는 방향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타 서비스들은 주로 유튜브의 키워드 및 트래픽 분석을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제품은 기술적 성능과 기획적 통찰력을 결합한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로, 독창적인 시장을 개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향후 3년간 영상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AI 및 데이터 분석 기술이 더욱 성숙해짐에 따라, 이 서비스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AI에 기반한 콘텐츠 기획 제공: 유튜브 콘텐츠 창작자들의 수요를 만족
    - 실시간 트렌드 반영: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시간으로 변하는 유저의 수요와 트렌드를 반영
    -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우선에 두고, 직관적이고 간편한 인터페이스 제공
    4) 출시플랫폼(모바일 웹/ 모바일 앱/PC 웹) 등의 우선순위와 이유
    서비스의 특성상 컴퓨터에서의 사용이 주가 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초기 출시는 PC 웹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편집 작업 등 영상 관련 작업의 경우 대부분 PC에서 이루어지는 데다, 데이터 차트나 그래프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환경이 더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5) 초기 시장 진입전략
    - 목표 고객인 영상 콘텐츠 창작자들의 커뮤니티 사이트, 포럼 등에 서비스 소개 및 홍보
    - 유튜브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자 등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체험단 및 리뷰 활동 진행
    - 초기 사용자에게 다양한 혜택(할인, 무료 이용 기간 등)을 제공하여 서비스 사용 유도
    6) 시장을 확대하기위한 전략
    -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입소문 효과 활용: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 유입
    - 다양한 영상 컨텐츠 제작자, 유튜버를 대상으로 파트너십 제안
    - 계속해서 서비스 업데이트를 해 나가며 사용자를 유지하고, 새로운 사용자를 유입시키는 전략 실행

    소개

    0. 팀원 모집

    안녕하세요, 인공지능 콘텐츠 기획자를 만들고 있는 팀 두디스입니다.

    제목에는 이해하기 쉽게 '유튜브 콘텐츠 소재 찾아주는 AI'라고 하였으나 정확히 말하자면 빅데이터와 AI를 이용한 영상 기획 어시스트입니다.

    저희는 현재 PO 1, 디자이너 1, 프론트 2, 백엔드 2, AI 2, 데이터엔지니어 2, 마케터 2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광범위한 크롤링 시스템과 시계열 데이터, 빅데이터 아키텍처를 다뤄보실 데이터 엔지니어 1인,

    유튜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알리며 사용자를 늘려나가보실 마케터 1인,

    구글트렌드 같은 데이터 대시보드, 노션같은 생산성도구를 제작해보실 기획 1인, 디자인 1인을 모집합니다.

    1. 프로젝트 배경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콘텐츠 기획 생산성 어시스트 AI' 입니다.

    다들 알다시피 유튜브는 하는 사람도 많고 보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 밖에도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같은 숏폼 플랫폼도 생겨나면서 영상 제작 및 공급이 엄청 늘어났죠.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이하 '유튜버')들은 보통 처음 시작할 때 자신의 전문분야를 이야기하거나 일상을 동영상으로 남기려고 시작합니다.

    일상을 남기는 일기채널은 채널 성장이 목적이 아니라 논외로 하고

    전문분야를 이야기하는것처럼 정보를 주고, 웃음을 주고, 볼거리를 줘서 채널을 성장시키려 하는 사람들은 영상을 처음 올리기 전에

    채널의 주제를 정하지만 개인의 지식만 가지고 1년 이상 채널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소재 고갈)

    통계적인 얘기를 하자면 유튜브 처음 시작하면 가장 어려운게 촬영과 편집이라고 응답합니다.

    그렇지만 영상을 만들다보면 촬영과 편집은 숙달되면서 어려움이 없어졌다고 하는 반면 기획은 더 어려워졌다고 응답합니다.

    • (구독자 1만 미만->구독자 10만 이상으로 가는 동안 촬영/편집이 어려움 39.2% -> 30.9%, 기획이 어려움 35.2%->54.4%로 변화)

    그래서 유튜버들이 말하는 기획에 어떤게 있는지 조사해봤을 때 소재 발굴, 자료 조사, 스토리텔링 이렇게 크게 3개로 나눌 수 있었어요.

    그래서 저희는 빅데이터 수집/분석이 들어간 유튜버 개인 맞춤 소재 발굴, 그 소재와 연관된 자료 큐레이션, 추천소재를 참고해 작성할 수 있는 스토리보드 에디터과 협업 기능을 제공해서

    이들에게 '어떤 영상을 찍어야 조회수가 잘 나올지' 데이터를 통해 알려주고 기획을 도와주려 합니다.

    2. 프로젝트 소개

    - 키워드툴, 데이터 대시보드, 노션이 합쳐진 이미지로 생각해주세요.

    • - 팀원은 모두 현직자 또는 경력있는 취준생으로 이루어져 있어 수준 높은 프로젝트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 - AI는 GPT API와 자체 개발 딥러닝 모델을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 현재 1차 목표인 소재 탐색 엔진은 MVP 개발이 완료되어 런칭한 상황입니다.

      • - 소재 발굴 기능과 자료 조사 기능, 키워드 순위 정렬 기능은 출시되었으며, 이후 채널 진단, 쇼츠 분석, 스토리보드 툴 업데이트시킬 예정입니다.

        • - 다만, 많은 데이터를 다루다보니 이런저런 버그가 있고, 화면 구성이 컨샙에 맞지 않은 점이 있어 조금씩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 - 1년 이상 유지되고 있는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시도를 해볼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연락주세요.

    3. 회의 진행/모임 방식 

     

    - 회의는 필요할 때에만 아젠다 공지 후 시간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 - 오프라인으로 월 1회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 협업툴로는 노션, 디스코드, 깃헙, 피그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 팀 인원이 많아보이지만 되려 분업이 잘 되어 있어 협업 및 회의는 소수 인원으로 진행됩니다.

    기술/언어

    • React

      #React

    • Python

      #Python

    • Figma

      #Figma

    • NextJS

      #NextJS

    • NestJS

      #NestJS

    한줄 소식

    • 아직 새로운 소식이 없습니다

    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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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 정보

    두디스

    두디스

    휴대폰 인증완료리더 응답률 : 내역이 없습니다

    프로젝트 기간

    22.11.06 ~24.03.31  (512일)

    프로젝트 분야

    뉴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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