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 모바일 러닝 커뮤니티 앱 SPOT

프로젝트

[서울] 모바일 러닝 커뮤니티 앱 SP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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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플랫폼

    IOS 앱
    안드로이드 앱

    AI의 사업성 분석

    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 분석
    - 단기: 특히 활발한 운동량을 가진 MZ 세대를 대상으로하여 러너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킹 기능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 중기: 증가하는 건강 및 레저 트렌드 하에 더욱 확장된 연령 그룹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하고, 자신의 러닝 활동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요구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 장기: 러닝뿐만 아니라 기타 운동 종목을 포함한 종합적인 피트니스 커뮤니티로 성장하여, 운동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현재 러닝 관련 앱 시장은 가민/스트라바, NRC, 런데이 등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들 응용프로그램은 주로 개인의 러닝 기록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커뮤니티 기반의 러닝 앱은 사용자 간의 연결성과 상호 작용성을 강조함으로써 레드오션으로 인식되는 기존 러닝 앱 시장에 신선한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러닝 시장의 성장 트렌드는 개인 건강 관리의 중요성 인식 증가와 스포츠 및 레저 활동에 대한 관심 증가 때문에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큰 경쟁사는 가민, 스트라바, NRC, 런데이 등이 될 것이며, 이들은 각자 다양한 러닝 기록 및 분석 기능을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세가지 이상)
    - 러너 간의 네트워킹과 커뮤니티 구축: 기록 중심의 기존 러닝 앱들과 달리, 이 프로젝트는 러너 간의 네트워킹과 커뮤니티 구축에 초점을 맞춥니다.
    - 바이럴 마케팅 전략: MZ 세대를 대상으로 바이럴할 수 있는 킥한 요소로 러너를 모으고, 시스템으로 플라이 휠을 부스팅합니다.
    - 사용자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개별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출시플랫폼(모바일 웹/ 모바일 앱/PC 웹) 등의 우선 순위와 이유
    - 모바일 앱을 우선적으로 출시할 것입니다. 러닝과 같은 운동활동은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5) 초기 시장 진입 전략(세가지 이상)
    - 타겟 시장의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의 니즈와 성향을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첫 사용자 층을 확보합니다.
    - 차별화되고 신선한 기능을 강조하여, 러닝 앱 사용자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합니다.
    - 활동적인 초기 사용자를 기반으로, 바이럴 마케팅 전략을 펼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사용자 층을 확장합니다.
    6)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세가지 이상)
    - 연속적인 사용자 피드백 수집과 기능 개선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킵니다.
    -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신규 사용자를 유치합니다.
    - 장기적으로는 다른 운동 종목을 포함하여, 피트니스 전반에 걸친 커뮤니티 기능을 추가하여 서비스 범위를 확장합니다.

    소개

    스팟 멤버를 모집합니다.
    [백엔드] 러닝 커뮤니티, 상상하던 즐거운 프로세스로 PMF를 함께 찾아가요


    0. 요약

    오다가다 마주치는 러너, 우리 동네 러너 간 커뮤니티를 지향합니다. 인스타, 젠리처럼 러너 간 탐색을 통해 연결하고 개인 간 만남을 너머 그룹간 연결을 통해 다양한 러너 활동을 증진하는 커뮤니티로 발전합니다. 

    1. 시장 상황

    현재 러닝 시장은 가민/스트라바, NRC, 런데이가 러닝 기록 기능으로 시장을 나눠 먹고 있음.
    러너 간 모바일 내 접점이 각 기록 앱 별로 끊겨져 있어 서로간에 연결이 힘듭니다.
    즉, 러닝 시장을 레드오션 기록 기능이 아닌 □ ■ △ ▲로 시장을 진출하여 장악하고 이 시점에 역으로 러닝 기록 등의 시장으로 진출해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합니다.

    2. 사업 및 기획 방향

    ** □ ■ △ ▲는 전체 공개가 아닌 커피챗으로 공유됩니다.*
    린 고객 개발 인터뷰를 기반으로 러닝 시장 니즈를 이해하고 파악했습니다.
    지속적인 고객 인터뷰를 통해 뇌피셜이 아닌 시장과 타겟에 초점한 PMF를 설정했습니다.
    시장에서 MZ 세대를 대상으로 바이럴할 수 있는 킥한 요소 □ ■ △ ▲로 러너를 모으고,
    □ ■ △ ▲ 시스템으로 플라이 휠을 부스팅하고, □ ■ △ ▲, □ ■ △ ▲, □ ■ △ ▲ 각 타겟별 핵심기능으로 전체 생태계를 빌드업할 예정입니다
    .


    3. 참여인원 및 참여방식


    * 현재 인원
    기획(PO 1명 :  6년차 , PM 1명 : 2년차 ) 2명
    프로덕트 디자인 1명
    iOS 3명 ( 4년차, 2년차, 1년차)

    * 참여 시간
    매주 10시간 이상 평일 3일 x 2시간 주말 반나절(4시간)


    * 보상

    참여율에 따른 스톡옵션 부여 금전적 보상 없음

    * 개발 프로세스

    상세 설명 기획과 개발의 업무 프로세스 개발과 기획은 스쿼드 별로 병렬 진행합니다.
    기획은 데이터, 고객 인터뷰 등 정량/정성적인 요소를 모두 고려합니다.
    기획이 1차 완료하면 개발과 스펙 리뷰를 하고,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UIUX를 디자인 합니다.
    디자인이 완성되면 스쿼드 전체 미팅을 통해 개발 기획 디자인 스펙을 최종 논의합니다.

    * 기술 스택
    서버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가 가능한 기술 스택

    * 컨택 포인트
    PO iOS 

    지원은 렛플 지원하기를 이용해주시기 바라며,  상세 문의나 궁금한점은 아래 오픈채팅방을 활용해주세요 

    https://open.kakao.com/o/s06zl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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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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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폰 인증완료리더 응답률 : 내역이 없습니다

    프로젝트 기간

    22.11.08 ~23.05.08  (182일)

    프로젝트 분야

    소셜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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