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 인디뮤지션을 위한 오픈 음악 스트리밍

프로젝트

[서울] 인디뮤지션을 위한 오픈 음악 스트리밍

  • 행크시Hanksy

    행크시Hank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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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집 현황

    • 웹프론트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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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로스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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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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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플랫폼

    반응형 웹(PC/모바일)
    안드로이드 앱

    AI의 사업성 분석

    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분석
    - 단기 관점: 초기 타깃은 언더그라운드 음악 씬의 소비자와 인디 뮤지션입니다. 이들은 새로운 음악을 찾고, 다양한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싶어하는 소비자, 그리고 자신의 음악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수익을 창출하고 싶어하는 뮤지션입니다.
    - 중기 관점: 필드에 경험이 있는 기획자와 디자이너들이 플랫폼을 개발하며, 더 넓은 범위의 음악 소비자와 뮤지션에게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음악 전반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와 활동적인 뮤지션을 타깃으로 합니다.
    - 장기 관점: 국내 음악시장 전체를 타깃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즐기는 소비자 및 프로, 아마추어 뮤지션 모두를 포함하며, 국내 음악 시장의 수익성을 높이고 음악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현재 국내 음악시장은 주로 대형 음악 플랫폼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다만, 핵심 타깃인 인디 뮤지션들은 본인의 음악을 가치있게 판매하거나 홍보하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향후 3년 동안 국내 음악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최근 음악 소비 패턴의 변화와 생활 방식의 디지털화, 인디 음악 씬의 활성화 등에 기인합니다.
    - 경쟁 업체로는 사운드클라우드나 메이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다만, 우리의 서비스는 무료로 음악을 공유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능, SNS 기반 기능 등을 충실히 구현하여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를 두고자 합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세가지 이상)
    - 첫째, 무료 스트리밍을 통한 음악 공유와 수익 창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실제로 수익을 창출하고 싶어하는 인디 뮤지션들의 니즈를 충족시킵니다.
    - 둘째, SNS 기반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이 음악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커뮤니티를 형성합니다.
    - 셋째, 기존 음악 플랫폼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음악 플랫폼을 제공하며, 국내 음악(뮤지션)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출시플랫폼(모바일 웹/ 모바일 앱/PC 웹) 등의 우선순위와 이유
    - 최초로 웹 기반의 MVP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는 개발 속도를 빠르게 하고 초기 시장 반응을 빠르게 얻기 위해서입니다. 향후 사용자들의 사용 패턴과 피드백을 바탕으로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5) 초기 시장 진입전략(세가지 이상)
    - 첫째, 인디 뮤지션과 그들의 팬들을 대상으로 1:1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비스의 필요성을 알립니다.
    - 둘째, 공연장, 음악 학원, 뮤지션 커뮤니티 등 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장소나 플랫폼에서 홍보를 진행합니다.
    - 셋째, 뮤지션들의 음악을 플랫폼에 무료로 업로드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그 대가로 플랫폼에서의 수익 창출을 보장합니다.
    6) 시장을 확대하기위한 전략(세가지 이상)
    - 첫째, 다양한 음악 장르의 뮤지션들을 유치해 플랫폼의 다양성을 확보합니다.
    - 둘째, 사용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시행합니다.
    - 셋째, 뮤지션과 소비자간의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한 기능을 추가해 플랫폼의 활성화를 이끕니다.

    소개

    1. 프로젝트의 시작 동기

    홍보 플랫폼의 부재 :

    • 과거 사운드클라우드 플랫폼이 '창모', '포스트말론' 등의 기존 인디 뮤지션이 메이저 뮤지션으로 거듭나는 데에 '등용문' 역할을 수행하였지만,

      국내의 경우 현재는 UX/ 수익창출 이슈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소비자/뮤지션이 모두 해당 플랫폼을 떠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국내 음악(뮤지션)에 특화되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등용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 무료 음악 플랫폼을 통한 수익 창출 :

      기존의 무료 음악 플랫폼은 국내에서 수익 창출이 불가합니다 (라이센스 이슈 등).

    • 하지만, 기획자 및 기성 팀이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라이센스 등의 해당 문제를 극복하고,

    • 무료 스트리밍을 통해서도 뮤지션들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 구상되었습니다.

    - 무료 오픈 스트리밍 플랫폼 (ex. 사운드클라우드 / 오디우스)

    : 본인의 노래를 마음껏 올리고, 소비자는 이들의 노래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플랫폼

    • - 이미 서브컬쳐(언더그라운드)씬에서 인지도가 있는 인디 뮤지션을 대상으로 합니다.

    : 사운드클라우드 / 네이버 뮤지션 리그 등 국내에서 이미 어느정도 팬덤을 가지고 있으나, 수익 창출이 어려운 인디 뮤지션을 대상으로 합니다.

     

    - 이미 음악 필드에 경험이 있는 기획자/디자이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실제 해당 플랫폼의 필요성을 경험하였고, 실제로 필드 내에 니즈가 발견되었습니다.

     

    2. 회의 진행/모임 방식 

     

    - 1주에 최소 1,2회는 오프라인으로 코워킹 하고자 합니다.

     (추후, 풀타임 합류의 경우 풀타임 가능)

    - 강남 - 낙성대 부근 업무 공간에서 코워킹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온라인- 구글 미트, 오프라인- 강남~낙성대 부근 업무공간, 커뮤니케이션- 슬랙 )

     

    3. 스프린트  

     

    - 빠르게 MVP를 만들어 시장 검증을 함께하고자 합니다. 이후 초창패나 지원 사업과 병행하여 실제 시장에서 검증이 이루어진다면 사업으로 연동하고자 합니다.

    - 웹 기반의 MVP를 1-2달 단기간 내에 제작하여, 직접 해당 플랫폼 타깃 고객이 되는 뮤지션과 실제 음원 필드 종사자 및 레이블에 시장 검증을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 음원 스트리밍 기능 / SNS 기반 기능 등 최소한의 사운드클라우드 격의 기능 구현을 통해 시장 검증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기술/언어

    • NodeJS

      #NodeJS

    • ExpressJS

      #ExpressJS

    • React

      #React

    • Flutter

      #Flutter

    • ReactNative

      #ReactNative

    한줄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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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 정보

    행크시Hank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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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폰 인증완료리더 응답률 : 내역이 없습니다

    프로젝트 기간

    23.02.14 ~23.08.14  (182일)

    프로젝트 분야

    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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