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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임 석박사를 위한 논문가이드 피드백솔루션

프로젝트

석박사를 위한 논문가이드 피드백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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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집 현황

    • UI/UX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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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젝트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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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I/UX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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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프론트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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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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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플랫폼

    반응형 웹(PC/모바일)

    AI의 사업성 분석

    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분석 :
    - 단기적 관점: 초기에는 특히 논문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대학원생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유료 이용 가정시 연 3,000명).
    - 중기적 관점: 대학원생이 아닌, 논문이나 연구 보고서 작성이 필요한 학회, 회사, 연구기관 등에서도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장기적 관점: 온라인/LMS(학습관리시스템) 교육 서비스와 연계해 고등학생, 학부생에게 학술 논문 작성법을 가르치는 서비스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런 서비스의 시장성은 확실히 존재합니다.
    - 3년 후에는 아마도 기본적인 논문 지도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비대면 교육 서비스로의 확장이 가능해 보입니다.
    - 현재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는 '스크럽', '학술대장'등이 있습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직접 논문 작성 과정을 표준화한 논문 작성 가이드 제공
    - 지속적인 피드백과 첨삭
    - 전문가(박사 학위 및 경험자)를 통해 도움을 제공
    4) 출시플랫폼(모바일 웹/ 모바일 앱/PC 웹) 등의 우선순위와 이유
    - 초기에는 PC 웹으로 출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논문 작성은 주로 PC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 추후 모바일앱을 통해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5) 초기 시장 진입전략
    - 대학원생들에게 직접 서비스를 홍보 (학교별 교내 커뮤니티, 대학원생들이 활동하는 곳 등)
    - 논문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서비스 홍보 (SNS, 인터넷 커뮤니티)
    -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한 서비스 홍보
    6) 시장을 확대하기위한 전략
    - 기업, 연구기관, 학회 등과의 파트너십
    - 온라인 학습 플랫폼과의 협력
    - 다양한 분야의 논문 편집 및 첨삭 서비스 제공

    소개

    1. 프로젝트의 시작 동기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에 있어 지도교수님의 지도와 관심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는 대학원생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이런 대학원생들을 위해 학위와 경험을 가진 수많은 박사 수료자들등 전문가들이

    후배들을 위해 가이드를 제공해 줄수 있는 플랫폼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논문작성 진행에 대한 가이드 를 표준화 하며

    진행상황에 대한 피드백과 첨삭을 지속적으로 받아볼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합니다.

    대학원생 추이는 22년기준 연 333,907명 규모 입니다.

    이중 논문작성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학생이 10%라고 가정한다면 연3만명 정도의 특화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중 10%만 유료로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가정 하더라도 충분히 잠재력 있는 시장규모가 될것 입니다.

     

     

    2. 프로젝트 개요

    개요

    *논문작성 과정중에서 프로세스를 체크하며 진행해갈수 있음

    *프로세스 진행중 외부 조력자(교수님, 전문가)의 코멘트를 받아볼수 있음

    *일정관리 및 아젠다 관리 가능

    UX

    협업 툴, 프로젝트 관리툴 형태 벤치마킹

    논문작성 프로세스를 카테고라이즈

    1)예비계획서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의의(기여도)

    4. 이론적 배경

    5. 가설의 설정

    6. 기대되는 결과

    7. 참고문헌

    3. 회의 진행/모임 방식 

     

    주1회 (목요일 저녁 9시)온라인 정기미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줌과 슬랙을 활용하여 진행상황을 체크하고, 비대면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주단위의 스프린트 방식으로 속도감있는 업무진행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정

    1~2주 (기획)서비스 방향 정립

    3~5주 (기획)1차 서비스 기획 (디자인)컨셉,톤앤매너, UIUX리서치

    4~5주 (디자인)1차 서비스 디자인

    6~10주 (기획) 2차 서비스 상세 기획 (디자인) UIUX 디자인

    6주~ 개발 시작

     

     

    4. 그외

    • - 꼭 서비스를 런칭하여 참여하는 시간이 아깝지 않도록 좋은성과 내도록 하겠습니다.

    • - 포트폴리오 목적으로도, 사업화 목적으로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 - 대학원 경험이나, 논문작성해보신분 환영합니다.

    5. 팀빌딩

    • - 수정일 현재 참가팀 멤버의 50%이상이 대학원 경험보유

    • - PM,디자인 확정 , 기획,프론트 협의중

    기술/언어

    • React

      #React

    • Javascript

      #Javascript

    • Figma

      #Figma

    한줄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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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 정보

    gogo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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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기간

    23.05.25 ~23.11.25  (185일)

    프로젝트 분야

    교육/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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