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분석
단기 관점: 반려견이 있는 주요 소비자 층은 대개 20대 이상 성인으로 예상됩니다. 반려견 캐릭터를 아름답게 만드는 데 관심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며, 즉각적인 만족감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을 것입니다.
중기 관점: 특히 커뮤니티 기능이 개발되면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반려견 캐릭터를 확인하고, 자신의 캐릭터를 공유하며 즐기는 사용자 층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시점에서의 주요 니즈는 정보 공유와 소통입니다.
장기 관점: 시간이 흐르면서 이 어플을 통해 반려견 캐릭터 만들기를 즐기는 것을 넘어서, 더 깊이 있는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유저 생성 콘텐츠(UGC)들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컨텐츠 또는 서비스를 찾게 될 것입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 간 시장 추세 및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현재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서비스와 가정에서의 생활이 중요해지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화면 기능을 갖춘 반려견 캐릭터 만들기 어플에 대한 요구도 이에 따라 증가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과 소통이 가능한 플랫폼의 필요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사 서비스로는 '펫트립', '페코라' 등이 있습니다. 이 서비스들은 반려동물을 위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며, 정보 공유와 소통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개인화되고 창의적인 반려견 캐릭터 만들기 기능으로 소비자들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유저 참여를 유도합니다.
- 커뮤니티 기능을 통한 소통 및 정보 공유로 사용자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커뮤니티를 활성화합니다.
- 사용자가 제작한 다양한 캐릭터를 공유하고, 인기 있는 반려견 캐릭터에 투표하거나 댓글을 남길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4) 출시플랫폼(모바일 웹/ 모바일 앱/PC 웹) 등의 우선순위와 이유
비대면 환경과 반려동물 관련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면, 모바일 앱을 우선적으로 출시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어디서든지 쉽고 편리하게 앱을 사용할 수 있음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5) 초기 시장 진입전략
- SNS를 통해 앱 런칭을 홍보하고, 유사 관심사를 가진 커뮤니티에 참여해 앱을 소개합니다.
- 앱 사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캐릭터 만들기 대회나 이벤트를 개최하여 앱의 인지도를 높입니다.
- 앱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신뢰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
- 창의적인 캐릭터 만들기 기능을 계속 추가하고 업데이트하여 사용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앱의 활성화를 유지합니다.
- 펫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하는 저작권이 없는 컨텐츠들을 추가하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 사용자들의 피드백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이를 통해 개선사항과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