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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나는 물리 기반 게임 (해피덤블링) 개발
프로젝트 회고

실감나는 물리 기반 게임 (해피덤블링)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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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4.06.08 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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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명

해피덤블링

개발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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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을 터치하면 블록이 점프를 합니다. 다시한번누르면 덤블링을 합니다. 이메커니즘을 이용하여 장애물을 피하고 적을 제거하여 높은 점수를 얻으세요. 게임 조작법은 간단합니다. 터치를 통해, 캐릭터가 점프를 합니다. 맵이 경사가 져있어, 자연스레 캐릭터는 회전하게되고 점프를하면 flip 을 하게되죠.!! 이 기능을 가장 큰 특징으로 두고 구현했습니다! 목표는 최대한 멀리 가는것입니다. 더 멀리 갈수록, 더많은 아이템과 더많은 적들이 나옵니다. 리더보드를 통해 기록을 하고 경쟁할수있습니다.

개발 회고

😀 자신과 팀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Happy Dumbling의 개발자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개인적으로 진행한 프로젝트로, 모든 작업을 혼자서 맡았습니다.

기획, 디자인, 개발, 마케팅 등 모든 과정을 직접 경험해 보고 싶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혼자서 모든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도전적이었지만, 제 인생의 최종 목표인 1인 창업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첫 걸음이었습니다.

🤗 프로덕트 소개좀 해주세요~

Happy Dumbling은 하이퍼 캐주얼 장르의 게임으로, 간단한 터치 조작만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무한 러닝 게임입니다.

다양한 장애물과 아이템을 통해 최대한 멀리 캐릭터를 이동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간단한 터치 조작으로 캐릭터를 이동시키는 기능, 다른 사람과 경쟁할 수 있는 리더보드 시스템, 그리고 다양한 아이템과 장애물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프로덕트를 만들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Happy Dumbling을 만들게 된 계기는 간단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기존 하이퍼 캐주얼 게임과는 달리, 3D 물리 시스템을 적용하여 더 실감 나는 게임 플레이를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초기 아이디어는 간단한 터치 조작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었고,

이를 바탕으로 3D 물리 시스템을 적용해 현실감 있는 움직임을 구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간단한 터치 조작과 3D 물리 시스템을 결합한 재미있는 게임이 탄생했습니다.

😱 개발은 어떻게 진행이 됬나요?

0️⃣ 극한의 시간 쥐어짜내기

업무와 개인 프로젝트를 병행하면서 시간 관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예상치 못한 일들이 자주 발생하여 매일 시간을 정해놓고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오후 12시부터 1시까지, 그리고 취침 전 최소 30분 동안 개발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도 중요하지만, 건강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1️⃣ 기획안 작성

Happy
Dumbling의 핵심은 무한 러닝 게임입니다.

기획 단계에서는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할지, 사용자가 게임을 어떻게 즐길 수 있을지에 대해 상세히 계획했습니다.

서비스의 핵심 기능과 부가 기능을 명확히 하여 사용자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2️⃣ 디자인 베이스 지정

디자이너 없이 개발을 진행하면서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했습니다.

다양한 참조 자료를 확인하며 Happy Dumbling을 상징하는 색상과 디자인을 결정했습니다.

단정한 느낌을 주는 색상을 선택하여 게임의 비주얼을 완성했습니다.

3️⃣ UI/UX 설계

Unity를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했으며, 설계는 모바일 중심으로 진행했습니다.

사용자가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UI/UX를 설계했습니다.

4️⃣개발 시작

게임의 기본 메커니즘을 먼저 구현한 후, 세부 기능과 디자인을 추가하는 순서로 진행했습니다.

시간을 쪼개가며 열심히 개발한 결과, 게임의 기본 구조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5️⃣ QA 진행

각 기능별로 기록하고, 하나하나 테스트하는 방식으로 QA를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기기에서 테스트를 거쳐 최종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6️⃣ 안드로이드 출시

원래는 5월 말 출시를 계획했지만, 실제 기기에서 테스트하면서 스토어에 올린 것을 모르고 그대로 출시해버렸습니다.

뜻밖의 출시 이후, 홍보에 열심히 참여하고 다양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 재미있었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가장 재미있었던 것은 Unity를 사용하여 새로운 기능들을 구현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이전에는 사용하지 않았던 기술들을 활용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게임의 환경을 바꾸고 다양한 플립 동작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 아쉽거나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가장 어려웠던 점은 3D 물리 시스템을 적용하면서 간단한 터치 조작을 구현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많은 시간을 소요했고, 일정 연기의 주요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물리 환경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해 많은 테스트와 수정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주세요

서비스 출시 이후에는 유저의 반응을 보며 게임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특히,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앞으로는 다른 하이퍼 캐주얼 게임들을 구상하고 있으며, 이번 프로젝트에서 배운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재미있고 혁신적인 게임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개발팀 정보

해피덤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