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0
0
Three.js는 2010년 Ricardo Cabello, 일명 Mr.doob,이 처음 개발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입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웹 브라우저에서 3D 그래픽스를 간편하게 렌더링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로, 복잡한 WebGL의 사용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WebGL(Web Graphics Library)은 웹 브라우저에서 3D 그래픽스를 렌더링할 수 있는 API로, OpenGL ES(Open Graphics Library for Embedded Systems)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OpenGL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그래픽스를 렌더링하기 위해 개발된 표준 API인데, WebGL은 이를 웹 환경에 맞게 최적화한 버전이죠. 하지만 WebGL은 기본적으로 다루기 어렵고 복잡한 부분이 많아서, 웹 개발자가 직접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면이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Three.js가 등장하게 된 것이죠.
Three.js는 복잡한 WebGL 코드를 간단한 함수로 추상화하여, 개발자가 쉽게 3D 그래픽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덕분에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게임 개발, 데이터 시각화 등 다양한 웹 기반 프로젝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OpenGL은 1990년대부터 다양한 운영체제와 하드웨어에서 3D 그래픽스를 렌더링하기 위해 사용되어 온 표준 API입니다. 게임, CAD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 등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그 강력함과 유연성 덕분에 3D 그래픽스의 기초가 되어왔습니다.
WebGL은 이러한 OpenGL의 기능을 웹 브라우저로 가져온 기술입니다. 웹 브라우저 내에서 3D 그래픽스를 렌더링할 수 있게 해주며, 플러그인이 필요하지 않아 웹 애플리케이션에 직접 3D 그래픽스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웹에서도 고급 3D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되었죠.
하지만, WebGL은 여전히 복잡한 API로, 이를 직접 사용하는 것은 많은 노하우와 기술적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이 때문에 Three.js가 주목받게 된 것입니다. Three.js는 이러한 복잡한 WebGL 코드를 추상화해 개발자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GPU(그래픽 처리 장치)의 발전은 Three.js와 같은 3D 그래픽스 라이브러리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몇 가지 주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a. 더 나은 성능: GPU는 대규모 데이터를 병렬로 처리할 수 있어, 복잡한 3D 그래픽스를 빠르게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초기 GPU는 성능이 제한적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성능이 급격히 향상되었습니다. 이 덕분에 Three.js를 사용한 웹 애플리케이션도 더 복잡한 그래픽스와 더 많은 객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죠.
b. 고급 그래픽스 효과: GPU가 발전하면서 셰이더(Shader)와 같은 고급 그래픽스 기술이 웹에서도 사용 가능해졌습니다. 셰이더는 그래픽스를 렌더링할 때 세부적인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작은 프로그램으로, 예를 들어 사실적인 조명 효과나 반사, 굴절 같은 복잡한 시각 효과를 구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Three.js는 이러한 셰이더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개발자가 더 리얼하고 복잡한 그래픽스를 웹 애플리케이션에 구현할 수 있게 합니다.
c. 물리 기반 렌더링(PBR): GPU의 발전 덕분에 물리 기반 렌더링(PBR)과 같은 기술도 웹에서 가능해졌습니다. PBR은 재질의 물리적 특성을 기반으로 더 현실감 있는 그래픽스를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Three.js는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여, 웹에서도 더욱 몰입감 있는 3D 환경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d. VR/AR과의 결합: GPU의 발전은 가상 현실(VR)과 증강 현실(AR) 같은 기술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실시간으로 복잡한 3D 그래픽스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성능의 GPU가 필요합니다. Three.js는 WebXR API와 통합되어 VR/AR 콘텐츠를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GPU의 발전 덕분에 이러한 경험을 더욱 현실감 있고 부드럽게 제공합니다.
Three.js는 WebGL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GPU의 발전은 Three.js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 그래픽스의 품질과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OpenGL, WebGL, 그리고 Three.js의 조합은 웹에서 3D 그래픽스를 구현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앞으로도 GPU와 함께 발전해나갈 것입니다. 웹에서의 3D 그래픽스가 점점 더 복잡하고 사실적으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Three.js는 중요한 역할을 계속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