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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프로젝트 주제/아이디어 추천 6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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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프로젝트 주제/아이디어 추천 6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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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4.05.30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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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렛플입니다. 어떤 주제로 프로젝트 해야할지 난감한적 많으시죠

초안의 아이디어에서 생각을 뻗어나가면서 , 최종 아이디어를 결정하는 것도 좋은 선택인 것 같아, 각 분야별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총 10편까지 쓰는것이 목표인데 이제 6편째 쓰고 있네요. 크 절반을 넘었습니다.!

1편 헬스케어 : https://letspl.me/quest/715

2편 이커머스 : https://letspl.me/quest/718

3편 여행 : https://letspl.me/quest/725

4편 음악/방송 : https://letspl.me/quest/741

5편 SNS : https://letspl.me/quest/911

6편은 교육으로 잡았습니다. 근래에는 에듀테크라고 많이 부르는 것 같고,

특히 고등학생/대학생 등은 내가 해결되지 않은 욕구가 크기 때문에, 소비자로서 시장의 필요를 빠르게 캐치할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도 있고, 플랫폼으로 만들어야 할만큼 복잡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구현하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소재가 어느때보다 중요해보입니다.

교육/커리어 시작합니다.

1. 퀴즈 및 시험 준비 도우미 (난이도 중)

  1. 이 아이디어는 학생들이 시험 준비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을 만드는 건데요

  2. 사용자는 주어진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퀴즈를 만들고,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이 플랫폼은 학생들이 자주 틀리는 문제를 분석하여 맞춤형 퀴즈를 제공하는 기능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어찌보면 오답노트라고 볼 수도 있고, 족보라도 볼 수있습니다. 조금 더 집단지성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5. 사용자의 예상 반응 🎓:

    • 사용자 A: "퀴즈 도우미 덕분에 매일 다양한 퀴즈를 풀면서 약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었어요."

    • 사용자 B: "시험 준비가 훨씬 체계적이 되었고, 다른 친구들과 퀴즈를 공유하면서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아요."

    핵심 💯:

    사용자들이 직접 퀴즈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참여를 유도합니다.

  6. 위의 데이터를 학습시켜 AI를 활용하여 개인별 맞춤형 퀴즈를 생성합니다.

  7. 사용자들의 성과를 추적하고 분석하여, 약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학습 계획을 제안합니다.

자기만의 학습세트를 플레이리스트마냥 조합해서, 저장 관리하는 것도 요즘 트렌드 같습니다.

2. 지식 공유 플랫폼 (난이도 상)

이 플랫폼은 학생들이 서로 배우고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입니다.

사용자는 특정 주제에 대해 토론을 시작하거나 질문을 올리고, 다른 사용자들이 답변을 달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사용자의 예상 반응 🎓:

    • 사용자 A: "동료 학습 플랫폼에서 모르는 부분을 질문하면 금방 답변을 받을 수 있어요."

    • 사용자 B: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더욱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핵심 💯:

    • 사실 활성화시키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 예전 네이버 지식인처럼, 누군가 댓글을 달아주는 사람이 있거나, 활발히 참여하는 사람이 있어야 하는데, 보상안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코인일지/명예일지 등 왜 이 답변을 달아줘야 하는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3. 유튜브에 보면 댓글이 엄청 많잖아요. 실제 조회수에보면 그렇게 많지도 않아요.

  4. 댓글이나 리뷰를 다는 사람은 전체 사용자의 1%~2%로 잡으면 충분히 큽니다. 그런 가정하에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학문 분야별 독서 추천 앱 (난이도 중)

  1. 이 앱은 특정 주제에 맞춰 책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2. 책에 대한 접근도 많이 떨어지는데, 사실 나한테 맞는 책을 고르기 힘들다는 것이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3. 그러나 사용자는 자신의 학습 목표나 관심 분야를 입력하면, 관련된 도서 목록을 제공받을 수 있다면 , 조금 더 수월하겠죠.

  4. 도서는, 추가적으로 리뷰와 평점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죠.

  5. 사용자의 예상 반응 🎓:

    • 사용자 A: "전공 관련 책을 추천받아 읽으니 공부에 큰 도움이 되었어요."

    • 사용자 B: "다른 사용자들의 리뷰를 보고 책을 선택할 수 있어서 실패 확률이 줄었어요."

    핵심 💯:

    • 사용자의 관심 분야와 학습 목표에 맞춘 도서 추천 알고리즘이 중요합니다.

    • 외부의 리뷰 시스템을 가지고 와서, 잘 결부시켜야 할것 같습니다. 전공관련한 것은 특히 전공자의 리뷰가 필요합니다.

    책 API가 상당히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잘 정리하여 최적의 책을 추천해 줄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4.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플랫폼 (난이도 상)

  1. PBL이라고 하는 개념 기반으로 만드는 서비스입니다.

  2. 꼭 사이드프로젝트로 거창할 필요는 없구요. 기한과 목표과 협업 이라는 세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시작해보세요.

  3. 사용자는 다양한 가 있는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프로젝트 완료 후 피드백을 받습니다.

  4. 이 과정에서 팀워크와 문제 해결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사용자의 예상 반응 🎓:

    • 사용자 A: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배운 내용이 많았어요."

    • 사용자 B: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완성해가는 과정이 정말 유익했습니다."

  6. 핵심 💯:

  • 실제 프로젝트와 연계된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 일정이 완료된 이후에 사용자들에게 피드백과 성과 분석을 통해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프로젝트의 기본요건이 무엇일까 필수 정보, 어떤 참여자와 주최자의 정보가 필요할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학습 앱 (난이도 중)

  1.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개념이 시장에 나온지 벌써 10년이 됬는데,

  2. 그것을 잘 도입해서 서비스하는 앱도 많습니다. 예를 들면 테무같은 앱도 상당히 게임과 같은 UX로 사용자의 몰입을 증가시키죠

학습도 게이미케이션을 도입하면 학습을 더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 게임 내에서 얻은 점수와 보상으로 레벨업, 타 사용자와의 경쟁 , 협업 등

영단어 외우기라도 이런것들을 잘 활용해서 먼저 만들어본다면, 여러가지 아이템에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사용자의 예상 반응 🎓:

    • 사용자 A: "게임을 하면서 공부하니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 사용자 B: "게임 내 보상을 받으며 공부하는 것이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1. 핵심 💯:

    • 학습 과정을 게임화하여 재미와 흥미를 유발합니다. 실제 레벨업이나 성과가 나올때 애니메이션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 다양한 난이도와 주제의 게임을 제공하여 폭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2. 게임에서 많이 쓰는 타임어택이라든가, PK라든가 등의 개념을 한번 넣어보세요. 학습과정이 더 재밌을 수 있습니다.

6. 미술 및 디자인 강좌 제공 앱 (난이도 상)

  1. 이 앱은 미술 및 디자인을 배우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온라인 강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강좌는 기초부터 고급 과정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강좌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의 예상 반응 🎓:

    • 사용자 A: "이 앱 덕분에 집에서도 편하게 미술 강좌를 들을 수 있어요."

    • 사용자 B: "디자인 스킬을 많이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강의들이 많습니다."

  4. 핵심 💯:

미술은 사실 단순 강의로 끝나는 영역은 아닌 것 같습니다. 멘토링도 필요하고 , 실제 오프라인에서도 배워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이를 어떻게 하면 온라인 강좌를 풀어나갈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webRTC를 활용해서 실제 동영상 기반의 온라인 강좌 및 피드백 구조를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7. 대학 진학 및 입시 정보 제공 앱 (난이도 중)

  1. 이 앱은 대학 진학과 입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2. 매년별로 계속 바뀌고 , 그정보가 너무 많기 때문에 잘 정리한다면 사용자들을 잘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3. 학별 입시 요강, 합격률, 전형 방법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여 제공하며, 사용자들은 입시 관련 질문을 하고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사용자의 예상 반응 🎓:

    • 사용자 A: "이 앱 덕분에 대학 입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사용자 B: "입시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진학 계획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 핵심 💯:

    • 대학 진학과 입시에 필요한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합니다.

    • 사용자들이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입시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최신성을 유지합니다.

7. 대학원 석사/박사 정보 제공 앱 (난이도 중)

이 플랫폼은 대학생들이 석사/박사 진학에 있어서, 실험실과 연구실적, 환경등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석사/박사 진행하는 사람들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다양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석/박사를 진행하는데 부딪히는 여러가지 문제점에 대하여 논의하고 토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석박사 선배들과 네트워킹을 맺음으로써 자신의 커리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예상 반응 🎓:

  • 사용자 A: "이 플랫폼에서 다양한 연구실을 비교하고 결정하는데 있어서 학습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사용자 B: "같은 커리어를 고민 하는 사람들과, 혹은 고민을 마친 사람들과 이야기함으로써 문제들이 해결되었습니다."

  1. 핵심 💯:

석박사의 정확한 분류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 분류를 바탕으로 연구실+ 교수들이 계속 연계가 되면서 정보가 쌓아야져야 할것 같습니다.

교수의 경우 한번 임용되면 20~30년간 동일한 전공을 꾸준히 이어나가기 때문에

한번의 데이터 베이스를 제대로 쌓는것이 중요합니다.

8. AI기반 외국어 회화 연습 앱 (난이도 상)

  1. 이 앱은 사용자가 외국어 회화를 연습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입니다.

  2. 굳이 원어민과 대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AI 기능등을 활용해서, 생성형 대화를 통하여 회화를 연습할 수 있고,

몰입감을 주기위해서, 영상 제작 AI등을 활용해서 가상의 인물과 대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의 예상 반응 🎓:

  • 사용자 A: "원어민과 직접 대화하는 느낌이 들었고, 외국어 회화 실력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 사용자 B: "다양한 상황별 회화 연습이 실제 생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 핵심 💯:

  2. 다양한 상황별 시나리오가 필요합니다.

  3. 완전한 스크립트가 아니더라도, 그래도 커리큘럼이나 대화의 흐름에 대하여 미리 학습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4. 다양한 상황별 회화 연습을 제공하여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사용자의 회화 실력을 추적하고 개인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9. 자기 주도 계획 앱 (난이도 중)

  1. 이 앱은 만다르트 등을 활용해서 자신의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시켜 나갈 수 있도록 여러가지 도구를 제공해줍니다.

  2. 일자를 정하고, 이를 주기적으로 리마인드시켜, 사용자의 몰입도를 높이고, 실행여부를 계속 확인합니다.

동기를 주기적으로 부여해서, 사용자가 끊임없이 앱을 사용하게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1. 사용자의 예상 반응 🎓:

  • 사용자 A: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관리할 수 있어서 목표 달성이 쉬워졌어요."

  • 사용자 B: "계획에 따라 학습하니 시간 관리가 훨씬 효율적입니다."

  1. 핵심 💯:

만다르트와 같이 특정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것이 구현하기 쉽습니다.

여러가지 만다르트앱이 있듯이, 이미 이런 앱들이 시장에 많습니다.

차별화를 할 것인지 단순히 똑같은 앱을 클론해서 만들것인지 결정하고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실 차별화주기기 쉽지 않기 때문에, 푸시, 동기부여 등과 같은 핵심 로직을 구현하는 것에 목표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10. AI 기반 개인화된 학습 경로 앱 (난이도 상)

  1. 이 앱은 AI를 활용하여 사용자 개개인에게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합니다.

    특정 목표(이직/ 취업)등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달성해나갈것인지에 대한 가이드를 줍니다.

특정 목표는 한달일수도 있고, 일년일수도 있지만, 너무 짧거나 길게 잡지 않고,

이정표 안에서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사용자의 학습 스타일, 강점 및 약점등을 설문 등을 통해 받고 , 이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추천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사용자의 예상 반응 🎓:

    2. 사용자 A: "AI가 저에게 맞는 학습 경로를 제안해 주어 공부가 훨씬 효율적이 되었어요."

    3. 사용자 B: "내 학습 스타일에 맞춘 계획 덕분에 성과가 눈에 띄게 좋아졌습니다."

  2. 핵심 💯:

    • AI를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합니다.

    • 사용자의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학습 전략을 제안합니다.

    • 사용자가 중간중간 이행하는 입력값을 바탕으로 학습 경로의 성과를 추적하고 , 경로를 개선하거나 바꿔주는 기능이 필요합니다.